FOR MEDIA EDUCATION

본문내용

주제 <북뉴스> '슈퍼 토끼'로 댓글 예절 실천하기
차시 1차시 학습영역 도덕, 국어
학습목표 * 악성 댓글 피해 사례를 통해 악성 댓글의 위험성을 안다. * 선플의 의미와 효과를 알고 실천한다.
학습자료 (그림책) 슈퍼 토끼 (기사 자료) 김보름, 4년 전 아픔 딛고 치유의 질주(중앙일보, 2022.2.21.) (영상) 1. https://www.youtube.com/watch?v=7OZt_wayTpk (눈물 쏟은 김보름 “고통은 필수, 괴로움은 선택” / KBS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2022.02.19. | KBS News) 2. https://youtu.be/DHZiSc1Llts (악성 댓글!정말 알고 쓰시나요?![교육부xKTV] | 교육부 tv) 3.https://youtu.be/Bjx-DqXMueM (2020. 07. 16 [뉴스G] 악플에 대응하는 방법 | 뉴스EBS) 4.https://youtu.be/00A4AjqTjD4 (‘선플 운동’ 움직임 확산되고 있다? 선플 실천법 대공개 [SB대한민국] | KTV라이브)
대상관련교과
  • 초등학교 > 초등학교6학년 > 2011 > 국어
  • 초등학교 > 초등학교6학년 > 2011 > 도덕

교수 / 학습활동

도움말 ※‘슈퍼 토끼’를 읽은 뒤 슈퍼 토끼가 경주에 진 사실보다 슈퍼 토끼를 향한 사람들의 비웃음과 놀림이 슈퍼 토끼에게 고통으로 다가왔음을 짚는다. 다음으로 ‘슈퍼 토끼’에 대한 가상 기사와 가상 댓글을 읽고, 악성 댓글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을 묻는다. 다음으로 악성 댓글 및 일방적 보도로 피해를 보았던 선수의 실제 사례를 통해 악성 댓글이 범죄임을 인지하며 댓글을 달기 전 생각해 보아야 하는 사항들을 짚어본다. 마지막으로 슈퍼 토끼에게 힘이 되는 댓글을 다는 활동을 통해 댓글 예절과 댓글을 달 때의 태도를 내면화하고 실천한다.
작성자 김지선
작성일 2022-06-29
수업지도안첨부 수업지도안
길라잡이
활동지
예시답안
해쉬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