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EDIA EDUCATION

본문내용

주제 [교과서 밖 사회 이야기(9)] 추천 알고리즘 이야기
차시 학습영역 뉴스를 통한 사회 이슈 인식, 내 삶과 뉴스의 관계 #미디어 # 알고리즘 # 필터버블
학습목표 추천 알고리즘을 분석하여 필터 버블에서 벗어날 방법을 찾을 수 있다.
학습자료 <자료1> 정보 편식러를 만드는 알고리즘의 비밀 [호모 미디어쿠스] / 교육부TV (2021. 3. 8.) https://www.youtube.com/watch?v=veofnGWtWBA&t=1s <자료2> 유튜브 빠져 가족 전화 거절 버튼 ‘내가 보고 싶은 세상’에 갇혀 산다 / 서울신문(2022.1.4.) <자료3> 정치 성향 따라 양분된 온라인 세상… ‘내 편’ 정보만 본다 / 세계일보(22.1.1.) <자료4> 사이버 괴롭힘 등 심해질수록 필터버블 강해져 / 세계일보(22.1.1.) <자료5> 아이쿠! eye-KU | 필터 버블 안에 너 있다...★ / 고대신문 KUNEWS (21. 3. 8.) / /https://www.youtube.com/watch?v=zaxLvtJ7Nrg <자료 6> 페북・유튜브 맞춤콘텐츠 그만 “알고리즘 조종 벗어날 권리를” / 한겨레(21.11.19.) <자료7> 김경환 변호사의 IT법 <6> 알고리즘 독재와 기술 선택권 / 전자신문(21.4.7.) <자료8> 확신할 때 의심하라 / 서울신문(21.3.18.)
대상관련교과
  • 중학교

교수 / 학습활동

도움말
작성자 유리
작성일 2022-01-21
수업지도안첨부 수업지도안
길라잡이
활동지
예시답안
해쉬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