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EDIA EDUCATION

본문내용

주제 다문화 교육 – 함께 사는 사회
차시 1차시 학습영역 내 삶과 뉴스의 관계, 뉴스로 보는 사회
학습목표 *다문화 가정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다문화 선진국이 되기 위해 개인, 사회, 국가에서 할 수 있는 일을 광고(표어, 포스터)로 표현할 수 있다.
학습자료 (활동지 학습자료) 뉴스 자료(소년한국일보, 어린이동아, 경상매일신문) (다문화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vr10BU_a2C0 https://www.youtube.com/watch?v=-Sp8M0uTgJw (이미지) https://pixabay.com/
대상관련교과
  • 초등학교

교수 / 학습활동

도움말 다문화 관련 신문기사를 통해 수업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의미와 현재 사회적 상황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다음으로 자신이 생각하는 다문화를 떠올려보고 현재 우리나라의 다문화 상황을 기사를 통해 확인하며, 다문화 선진국이 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진다. 그리고‘편견에서 시작된 친절이 불러오는 편견’과 ‘차별에 상처받는 다문화 가정’영상을 시청하며 2가지의 영상이 전하고자 하는 의미를 생각하고, 영상을 통해 생각과 느낌을 이야기한다. 마지막으로 다문화 선진국이 되기 위해 개인, 사회, 국가에서 할 수 있는 일을 광고(표어, 포스터)를 만들어 보는 활동을 한다.
작성자 하승화
작성일 2021-05-31
수업지도안첨부 수업지도안
길라잡이
활동지
예시답안
해쉬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