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EDIA EDUCATION

본문내용

주제 행복, 떠나는 자와 남는 자의 딜레마
차시 1차시(블럭수업) 학습영역 뉴스로 보는 사회
학습목표 행복한 삶을 실현하기 위한 조건들(사람이 사람답게 살아가기 위한 질 높은 정주 환경의 조성, 삶의 질을 유지하기 위한 경제적 안정, 시민의 참여가 활성화되는 민주주의의 실현, 도덕적으로 행위하고 성찰하는 삶 등)을 균형 있게 다루도록 한다.
학습자료 1. 「지하실의 아이를 외면해도 괜찮은 걸까 - 오멜라스를 떠나는 사람들(어슐라 르 귄)(PD저널 2016.08.29. 발췌) 2. 동영상 : [알쓸신잡2​] ′어떻게 사는 삶이 행복한 삶인가? https://www.youtube.com/watch?v=Fs0qitF-qWM 2. 도서 : 「우리도 행복할 수 있을까」(오연호) 3. 서로를 믿고 돕는 정신이 행복사회 이르는 가장 중요한 자산 (한국일보, 2016.01.20.) 국민이 행복한 나라 (경인일보, 2019.2.26.) 新 행복론 (경남일보, 2021.02.25.) 행복 방정식 (한국일보, 2019.09.17.) 가난한 부탄 사람들이 행복한 이유 (전북일보, 2019.09.11.)
대상관련교과
  • 고등학교

교수 / 학습활동

도움말 정리 활동시 학생 개개인이 <자기 성찰 평가지>를 작성하여 활동을 마무리하며 성찰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한다.
작성자 김은선
작성일 2021-04-01
수업지도안첨부 수업지도안
길라잡이
활동지
예시답안
해쉬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