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뉴스로 보는 기업가정신 - K콘텐츠 ‘n차 확산’ |
차시 |
1차시 |
학습영역 |
창의적 사고 역량, 공동체 역량 |
학습목표 |
한국 비주류 콘텐츠가 글로벌 시장의 주류 콘텐츠로 떠오르면서 K콘텐츠의 ‘n차 확산’을 일으키고 있다. 비대면 시대 세계 속에서 한국을 알리는 K한류 열풍의 사례를 살펴보면서 기업가정신의 가치인 공감, 소통의 요소가 어떻게 작용되는지 생각해 보면서 자신의 진로탐색 및 창의적인 진로설계에 도움을 주고자 구성한 수업안이다.
1. K 한류열풍에 관한 기사 파악하기
2. 비대면 시대 K한류 열풍을 지속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학습자료 |
1. '팬덤 플랫폼'으로 K팝 영역 확장…빅3 탄생 / 네이버 뉴스 (2020. 12. 1.)
2.<아기상어가 쏘아올린 72억뷰...판소리·호러·만화에도 ‘지구촌 중독’> / 한국경제(2020. 11.28)
3.<세계를 홀린 매운 맛...‘신라면’ 식품 한류 대표로 우뚝> / 중앙일보 (2020.11.26)
4.<비대면 시대...너와 나의 연결고리는 ‘앱’> / 스포츠서울(2020.11.28.)
5.<봉벤져스서 BTS까지...‘K컬쳐 랜선 투어’> / 서울경제(2020.12.2.)
6.<비대면 콘텐츠 확대...오라인 공연, 세계시장 선도할 기회로> / 서울신문(2020.11.10.) |
대상관련교과 |
- 중학교 > 중학교1학년 > 2011 > 사회 > 8.문화의 이해와 창조
- 중학교 > 중학교1학년 > 2011 > 진로
- 중학교 > 중학교2학년 > 2011 > 진로
- 중학교 > 중학교3학년 > 2012 > 사회 > 지리/일반사회영역_일반사회_4.시장 경제의 이해
- 중학교 > 중학교3학년 > 2012 > 진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