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EDIA EDUCATION

본문내용

주제 뉴스로 보는 기업가정신 - 일본군 ‘위안부’ 문제 – 동행, 같이가기
차시 1차시 학습영역 창의적 사고 역량, 공동체 역량
학습목표 일본군 ‘위안부’ 피해 문제해결을 바라는 국제사회의 활동 · 공감의 목소리 등에 관한 기사자료를 통해 사례를 제시하였다. 기업가정신의 가치인 책임, 나눔, 공감으로 사회문제에 대해서도 주도적인 삶을 위해 자신이 실천하고자하는 기업가정신 요소를 적용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구성한 수업안이다. 1. 일본군 ‘위안부’ 피해 문제에 대한 공감 노력 기사 파악하기 2.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위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찾을 수 있다.
학습자료 1. 영화 '아이 캔 스피크‘ / SBS 뉴스 (2017. 9. 16.) 2. 심금 울린 위안부의 아픈 기억 / 중앙일보 (2020. 12. 4.) 3. ‘獨 미테구 ’베를린 소녀상‘ 영구 설치 결의> / 동아일보 (2020. 12. 3) 4. ‘베를린 소녀상’ 지켜낸 한정화 “여성 인권회복 계기 됐으면”/ 디지털타임스(2020. 12. 4) 5. 韓여고생들, 소녀상 지켜낸 獨국민에 “당케” 손편지 / 한국일보(2020.12.4.) 6. '호랑이 탄 위안부 소녀'…청소년 '위안부 피해 작품전' 개최 / 연합뉴스(2020.11.29.)
대상관련교과
  • 중학교 > 중학교1학년 > 2011 > 진로
  • 중학교 > 중학교2학년 > 2011 > 진로
  • 중학교 > 중학교3학년 > 2012 > 사회 > 역사영역_국사_3.대한민국의 발전
  • 중학교 > 중학교3학년 > 2012 > 진로

교수 / 학습활동

도움말
작성자 김경민
작성일 2020-12-31
수업지도안첨부 수업지도안
길라잡이
활동지
예시답안
해쉬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