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EDIA EDUCATION

본문내용

주제 1970년 부터 2020년 까지 우리 사회 모든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을 위하여
차시 2 학습영역 [9사(일사)06-03] 헌법에 보장된 근로자의 권리를 이해하고, 노동권 침해 사례와 구제 방법을 조사한다. [뉴스리터러시 핵심성취기준] 뉴스와 미디어 정보 속에 담긴 내용을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학습목표 이 수업은 2020년 11월 13일 전태일 열사 50주기가 되는 날을 맞아 50년 전 우리 사회의 노동현실을 이해하고 오늘날 노동자들의 실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하였습니다.
학습자료 김경희 외(2017), 스마트 미디어 시대 뉴스 분석법, 한국언론진흥재단 양정애 외(2016), 뉴스리터러시 교육Ⅱ 평가체계 및 내용개론, 한국언론진흥재단 양정애 외(2018), 뉴스교육 효과 검증을 위한 평가체계, 한국언론진흥재단 권용부 외, 뉴스 제대로 알고 즐기기(교사용 지도서), 한국언론진흥재단 - 참고영상 1. 50년 간의 '외침'…전태일이 꿈꾸던 세상, 지금은?: https://www.youtube.com/watch?v=JaZ8LJMKmNo - 참고영상 2. KBS 역사저널 그날 ‘근로기준법을 몰랐던 우리는 바보입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dVMLxQMm6D0&list=PLDJuUq-boNVWoeWTJ5QTZDfBuyyAcGBaO&index=119) - 참고영상 3. KBS 역사저널 그날 ‘전태일 열사의 마지막 약속’ : https://www.youtube.com/watch?v=MO9qqfiHioY&list=PLDJuUq-boNVWoeWTJ5QTZDfBuyyAcGBaO&index=118) - 참고영상 4.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촉구 / KBS뉴스 https://www.youtube.com/watch?v=Krwpt-5pXOM - 참고영상 5. '그 쇳물 쓰지 마라' 함께 부르는 사람들 / https://www.youtube.com/watch?v=fU8F1bt1518 - 참고영상 6. '그 쇳물 쓰지 마라' 노래 / https://www.youtube.com/watch?v=CQh0GwOWtWg - 기사1. 서울신문.2020.11.12.1면(종합) - 기사2. 경남도민일보 2020.8.14.03면 - 기사3. 머니투데이. 2020.9.2.19면(경제) - 기사4. 경향신문. 2020.10.17.06면(기획) - 참고자료 알아두면 쓸모 있는 노동인권 관련 용어
대상관련교과
  • 중학교 > 중학교3학년 > 2011 > 사회 > 2.민주 시민과 경제 생활

교수 / 학습활동

도움말 전태일 열사의 분신자살 부분은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충분한 설명과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합니다. 분신자살이라는 사건 자체보다는 한 사람의 노동자가 왜 이렇게 극단적인 방법을 활용할 수 밖에 없었는지를 시대적 배경과 관련지어 학생들에게 설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영국의 여성참정권 확대 운동인 서프러제트 활동에서 여성 참정권 운동자들이 경주마 대회에서 달리는 경주마에 몸을 던짐으로써 여성참정권 운동에 사회적 관심을 모을 수 있었던 사례와 관련지어 설명하는 것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작성자 이건호
작성일 2020-11-16
수업지도안첨부 수업지도안
길라잡이
활동지
예시답안
해쉬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