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EDIA EDUCATION

본문내용

주제 주제가 있는 뉴스리터러시-영화 ‘가버나움’으로 생각해 보는 아동인권
차시 2 학습영역 [9사(일사)06-02] 일상생활에서 인권이 침해되는 사례를 분석하고, 국가기관에 의한 구제 방법을 조사한다. [뉴스리터러시 핵심성취기준] 뉴스와 미디어 정보 속에 담긴 내용을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학습목표 ∙제시된 기사를 읽고 뉴스를 분석 할 수 있다. ∙레바논의 영화 가버나움을 통해 빈곤층 아이들의 실상과 아동 인권침해 사례를 이해할 수 있다. ∙자녀체벌 금지에 대한 두 가지 상반된 의견을 이해하고 자신의 주장에 대한 근거를 탐색 할 수 있다. ∙유엔아동협약의 쟁점으로 떠오른 베이비박스에 대해 이해하고 베이비박스 운영 지속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할 수 있다.
학습자료 김경희 외(2017), 스마트 미디어 시대 뉴스 분석법, 한국언론진흥재단 양정애 외(2016), 뉴스리터러시 교육Ⅱ 평가체계 및 내용개론, 한국언론진흥재단 양정애 외(2018), 뉴스교육 효과 검증을 위한 평가체계, 한국언론진흥재단 권용부 외, 뉴스 제대로 알고 즐기기(교사용 지도서), 한국언론진흥재단 - 참고영상 1. 영화 가버나움 소개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ezlBxmzsLFg - 참고영상 2. "자녀 체벌 금지" vs "부모에 맡겨야"...징계권 삭제 갑론을박: https://www.youtube.com/watch?v=-WQcz6dveAo - 참고영상 3. 베이비 박스 도입 10년에 대한 뉴스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fFsFKjPUSF0 - 참고영상 4. 유엔아동권리협약] 대한민국에서 아동으로 산다는 것(국문) https://www.youtube.com/watch?v=CWm_fjMff3o - 기사1. 동아일보.2020.1.14.30면(오피니언) - 기사2. 경인일보.2020.8.5.06면(사회) - 기사3.동아일보.2020.6.6.10면(국제) - 참고자료 알아두면 쓸모 시사용어 : 유엔 아동권리협약, 아동학대(child abuse)
대상관련교과
  • 중학교 > 중학교3학년 > 2011 > 사회 > 1.민주 정치와 시민 참여

교수 / 학습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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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건호
작성일 20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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