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EDIA EDUCATION

본문내용

주제 디지털시민되기:온라인커뮤니케이션 교육 6차 지도안 (디지털 시민 캠페인)
차시 1 학습영역 공동체 역량 의사소통 역량 시민적 역량 디지털 시민성
학습목표 - 현재 사회적 우려가 되고 있는 혐오표현을 해결하기 위한 캠페인에 참여하여 디지털 시민으로서의 역량을 키운다.
학습자료 *읽기자료 경향신문(2017.10.10.). 엄마를 욕하며 노는 아이들..교실이 혐오의 배양지가 되었다. 한국일보(2017.09.16.). 혐오표현 방치하는 SNS업체들 독일이었다면 650억 벌금 폭탄 NIA 한국정보화진흥원 (2019). 온라인 혐오표현의 이해와 디지털 시민 역량 교육의 필요성 중앙일보(2019.02.16.) 난민 학살․내전․․․ 혐오가 국제정치 뒤흔든다 국가인권위원회 (2018). 혐오표현 예방·대응 가이드라인 마련 실태조사 *대항표현 관련 참고자료 중앙일보 (2019. 09.07). ‘혐오 용광로’ 맞대꾸·패러디로 식히자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리터러시SNS (2019.07.05.) ‘표현의 자유’ 아닌 이유 가르치고 ‘대항표현’ 알려야 유네스코뉴스 (2019. 9. vol.759). 폭주하는 말言 멈춰세우기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한겨례21 (2019.10.24.) ‘표현의 자유’ 덫을 제거하려면 미디어경청 (2018.08.14.) [박수현의 정치 칼럼 13] 혐오표현과 대항표현 오마이뉴스 (2017.06.04.) 'OO혐오'에 맞서는 가장 통쾌한 방법 대한민국청소년의회 (2019.03.18.). 혐오표현의 확산, 어떻게 막아야 할까 *캠페인 사진 자료 SafeInternetDay (2016.4.11.) New campaign in Luxembourg: Share Respect – Stop Online Hate Speech! 인스타그램 @island_barom3. 세 번째 카드 뉴스-연령, 인종 혐오편(3-2) *동영상 자료 [YTN]. 혐오의 시대, “It stops today” 오늘로 끝내야 한다” [대한민국 정부]: 혐오표현 추방캠페인-나는 혐오표현이 싫어요
대상관련교과
  • 중학교 > 중학교1학년 > 2011 > 도덕 > 2.예절과 도덕_4)사이버 예절
  • 중학교 > 중학교2학년 > 2011 > 생활국어 > 1학기_6. 매체와 글쓰기
  • 중학교 > 중학교3학년 > 2012 > 도덕 > 2. 인간 존엄성과 인권_1)인간 존엄성과 소수자 보호

교수 / 학습활동

도움말
작성자 양소은
작성일 2019-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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