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EDIA EDUCATION

본문내용

작성자 김자영
활동명 집안일, 누구의 몫일까요? - 우리집 양성평등 지수 - ①
학습목표 가사노동의 가치를 알고, 기사를 통해 양성 평등한 가정의 모습에 대해 말할 수 있다.
대상 초등학교 4,5,6학년
이렇게 활동해요 사진기사와 동시로 흥미 갖기-> 우리집의 집안일 조사하기, 분류하기를 통해 생각 정리하기 -> 뉴스를 통해 코로나로 증가한 집안일의 모습 알아보기 -> 남성보다 여성의 집안일 시간이 많은 이유 생각해보기 -> 광고를 보고 양성평등한 우리 집의 모습에 대해 나의 생각 표현하기
도움말 본 활동은 단순히 여성의 관점에서 가사노동의 편중문제를 바라보는 것이 아님에 유의한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가사노동의 증가, 핵가족화, 새롭게 늘어난 가사노동의 종류(반려동물 돌보기 등) 가사노동의 종류를 파악하여 시간이 많은 가사노동이 있다는 것 (육아, 요리 등)을 기사 속에서 찾도록 한다. 이를 통해 왜 가사 활동이 여전히 여성에게 편중되어 있는가를 다각적인 관점에서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활동의 마무리에는 전업주부에 대한 희화된 광고의 이미지임에 유의하고, 광고 안에서 사람들이 느끼지 못하는 수많은 집안일을 처리하는 모습에 집중하도록 한다. 가정의 환경은 모두 다르므로 가정의 누군가가 집안일을 다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비판적으로 인식하고 양성평등한 집안일 역할분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수업지도안
활동지
길라잡이
예시답안
해쉬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