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EDIA EDUCATION

본문내용

작성자 김자영
활동명 지구를 살리는 조깅, 플로깅 - WITH 에코시리즈 ②
학습목표 플로깅 운동의 의미와 방법을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다.
대상 초등학교 3,4,5,6학년
이렇게 활동해요 사진기사로 흥미 갖기->플로깅에 대해 알아보기->플로깅의 장점과 준비물 확인하기->비대면 플로깅의 방법 확인하기->플로깅을 우리 말로 바꾸어 보기->참여인터뷰 기사를 읽고 인물의 마음 짐작하기->관련 한자어를 이용하여 생각쓰기->플로깅준비물 확인하여 실천하기->플로깅 동참을 알리는 카드뉴스 만들기
도움말 자녀가 생활 속에서 쓰레기가 버려졌던 경험, 우리 주변의 일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어떻게 해야할지를 떠올리도록 유도한다. 자녀가 플로깅에 대하여 낯설 수도 있으므로 영상 뉴스를 통해 어떤 방법으로 진행되는 환경운동인가를 확인하여 그 의미를 찾아보도록 한다. 특히 플로깅을 우리말로 바꾸는 과정에서 어떤 활동인지가 분명하게 드러나게 할 수 있다. 또한, 2050을 지키는 2021 어린이들이라는 제목을 통해 지금 뿐만 아니라 미래의 환경을 지키기 위한 봉사를 한다는 의미를 유추할 수 있다. 지금까지 배운 뉴스 기사를 나의 삶과 관련지어 생각하고, 일석이조라는 사자성어를 이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도록 한다. 실제로 가족과 함께 우리 동네 플로깅을 할 수 있는데, 이때 준비물과 함께 뉴스 기사 등에는 나오지 않은 주의점 등을 확인하도록 한다.
수업지도안
활동지
길라잡이
예시답안
해쉬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