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EDIA EDUCATION

본문내용

작성자 윤현옥
활동명 뉴스큐레이션 14_당신의 데이터는 어떤 하루를 보내고 있는가
학습목표 1. 미디어 이용에서 책임과 권리의 균형을 갖춘 대응이 요구된다. 2. 소셜미디어 이용시 자기정보결정권의 중요성을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한다.
대상 고등학교 1,2,3학년
이렇게 활동해요 개인의 사생활을 보장받을 권리는 매우 중요하다. 매일 사용하는 모바일기기와 소셜미디어를 통해 나의 일상을 누구와 공유할지 결정하는 것은 본인의 선택이다.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스스로 정보를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미디어 이용자라면 나의 데이터가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뉴스이해 ‣아래 두 개의 스마트폰 화면에서 문제점을 지적해 보세요. ‣이와 비슷하게 불편한 경험을 겪은 적이 있었나요? 뉴스분석_1 ‣ 기사의 제목에서 알 수 있는 소셜미디어 초기화면 문제점을 기사 내용에서 찾아 쓰세요. ‣1) 페이스북 ‘나의 개인 정보’ 안전한다고 생각하나요? 2) ‘사회공학적 해킹’의 뜻을 찾아 표시하고, 개인정보유출로 인한 문제점은 무엇이 있을지 써보세요. 뉴스분석_2 ‣ 기사를 읽고 질문에 답하세요. 1)나에게 맞춤 광고가 노출된 경우가 있나요? 구체적으로 어떤 상품이었나요? 그런 경우 나는 매우 유용한 정보를 받았다고 생각하나요? 아니면 불쾌한 생각이 들었나요? 그렇다면 나는 광고를 보고 어떻게 행동하나요? 나의 스마트폰 사용 흔적을 돌아보세요. 2)‘애플의 투명망토’가 무엇인지 기사의 내용을 읽고 설명하세요. 뉴스활용 ‣ 빅테크들의 사생활보호와 소상공인 보호를 명분으로 애플과 페이스북의 충돌 결과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관련 기사를 검색하여 정리해 보세요. ‣ SNS에 개인정보 오‧남용 피해방지 10계명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 점검해 보세요.
도움말 * 주어진 시간에 모든 활동지 문제를 해결하려하기 보다 [뉴스 이해_뉴스분석1_뉴스분석2_뉴스활용] 단계를 여유있게 풀어보세요. 답안을 확인하세요. 평소 스마트폰 업데이트나, 유튜브 이용시 불편했던 점을 이야기 나눕니다. 휴대폰 기능 업데이트나 알씨 프로그램을 설치 이용할 때 불편했던 점도 좋아요. 기사의 제목을 읽어 보세요. 기사를 읽을 때는 단락별로 읽고, 문장을 읽다가 생각나거나 공감되는 내용이 있으면 밑줄로 표시하고 글로 남깁니다. 기사내용과 나의 의견을 정리할 때 도움이 될 거예요. 페이스북 이용에 대한 질문과 학생 또는 가족과 개인정보 유출로 인해 개인‧사회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 이야기 나눠 봅니다. 개인정보와 온라인 표적광고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개인정보가 어디까지 포함이 되는지 알고 있었나요? 항목들을 살펴보세요. 개인정보 오남용 피해방지 10계명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 개인 친구 가족과 함께 점검해 보고, 바로 변경 실천해 보세요. 10계명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한 카드뉴스, 인포그래픽(망고보드,미리캠버스 활용)형태로 제작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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