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EDIA EDUCATION

본문내용

작성자 윤현옥
활동명 뉴스큐레이션 12_기술의 힘을 빌린 콘텐츠리터러시
학습목표 1. 첨단기술이 도입된 방송프로그램을 시청하고 기획의도를 생각해 볼 수 있다. 2. AI‧VR 기술로 제작된 프로프램의 윤리기준의 필요성을 알 수 있다.
대상 중학교 1,2,3학년
이렇게 활동해요 도입] ▸영상을 시청하세요 ▸AI‧VR기술이 방송 프로그램 제작에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기사를 통해 알아보세요. ▸ 방송프로그램을 보고 난 후 나와 가족들의 방송후기를 남겨보세요.전개] ▸국민일보 2020년 1월 11일 기사의 제목입니다. 이와 같이 제작된 프로그램에 윤리 문제는 무엇이 있을지 먼저 생각해 보세요.▸윤리적 문제를 떠나, AI기술이 방송에 적용되었으면 하는 분야, 프로그램들이 있을지 생각해 보세요. 마무리]▸기사를 읽고 가상현실로 만나는 프로그램이 ‘과학기술을 품은 방송의 명암’ ‘기억과 망각의 길에 서다’ 두 개의 문장이 주는 의미를 생각해 보고, AI‧VR 기술이 방송프로그램에 활용될 때 콘텐츠 제작자와 콘텐츠 소비자 입장에서 주의해야 할 점이 무엇일지 설명해 보세요. *‘기억할 욕망과 잊힐권리' 두 입장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고 의견을 작성해 보세요.
도움말 ▸예능과 다큐프로그램에 활용된 AI,VR 기술들을 체크해 보세요. ▸영상과 기사, 제시된 기사제목을 통해 문제의식을 가지고 생각해 보세요. ▸생생하게 영상을 표현 전달하는데 필요한 프로그램들, 재현이 불가능하여 기술이 필요한 분야들을 생각해 보세요. ▸기사제목을 읽고 먼저 깊이 생각해 보세요. 엠빅뉴스 영상까지 시청하고 두 문장이 주는 의미를 생각해 보세요. '기술을 통해 부활된 기억'과 '고인이 가진 존엄을 인정할 권리' 두 입장을 방송프로그램을 통해 '적정한 기준 범위 안에서 표현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세요.
수업지도안
활동지
길라잡이
예시답안
해쉬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