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EDIA EDUCATION

본문내용

작성자 최인혜
활동명 눈오리와 기후위기
학습목표 1. 과거와 현재 뉴스를 비교하며 기후변화의 패러다임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알아본다. 2. 기후변화의 원인과 예상되는 피해, 적용가능한 해결책을 알아본다.
대상 중학교 1,2,3학년
이렇게 활동해요 (▲도입) 이번 겨울 인기를 끈 ‘눈오리’ 사진과 폭설 관련 보도를 시청한 뒤 기후변화의 원인을 알아본다. (▲전개) 지구온난화를 다룬 과거와 현재 기사를 비교한 뒤, ‘지금’의 내가 느끼는 변화된 기후를 정리한다. 기후위기 관련 기사(뉴욕타임즈 보도)를 읽고 주요 개념과 쟁점을 정리한 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본다. (▲마무리) 기후변화적응을 위한 국내 기술과 개인의 실천방법을 고민해본다.
도움말 ▲귀여운 '눈오리'를 소재로 시작해 지구온난화와 관련된 패러다임의 변화를 알아보는 활동입니다. ▲문제점 인식-문제의 심화-해결책 모색의 단계로 구성되어 기후위기와 관련된 개념과 쟁점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이 풍부한 방송뉴스를 곳곳에 활용해 기후변화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수업지도안
활동지
길라잡이
예시답안
해쉬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