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EDIA EDUCATION

본문내용

작성자 최인혜
활동명 온라인미술관 VR 수장고에서 근현대사 엿보기
학습목표 1. 비대면·온라인미술관에 접속해 VR로 구현된 개방형 수장고를 탐방한다. 2. 한국현대조각의 주요작품을 감상하며 시대별 근현대사를 알아본다.
대상 중학교 1,2,3학년
이렇게 활동해요 (▲도입) 개방형수장고에 관한 기사를 읽고 ‘수장고’의 역할을 알아본다. (▲전개) 먼저, 1950~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시대별 역사적 특징을 정리한다. 둘째,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사의 설명을 듣고 시대별 한국현대조각의 특징과 대표적 작품을 알아본다. VR 개방형수장고에 접속해 비대면 방식으로 해당 작품을 감상하고, 시대적 상황과 연결해 감상평을 남긴다. (▲마무리) 2020년 이후의 역사적·시대적 특징을 정리하고, 이를 미술 작품으로 표현한다.
도움말 ▲이번 활동은 미술과 역사의 콜라보로, 미술 작품을 통해 우리나라의 근현대사를 엿보는 활동입니다. ‘뉴스’ 소재에서 벗어나 코로나19 시대에 온라인으로 미술관을 탐방하고 작품을 감상하며, 미디어리터러시 영역 중 ‘심미적 감상’에 중점을 두도록 합니다. ▲각 작품의 소재, 디자인 등에 시대적 상황과 역사적 배경이 반영되어 있으므로 이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며 감상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온라인수장고를 통한 비대면 관람은 답안지&길라잡이에 자세히 설명해두었습니다.
수업지도안
활동지
길라잡이
예시답안
해쉬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