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EDIA EDUCATION

본문내용

작성자 최인혜
활동명 빅카인즈를 활용한 240번 버스사건 팩트체크
학습목표 1. 가짜뉴스/허위정보가 생산되는 원인과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빅카인즈를 활용해 필요한 뉴스를 검색하고 분석할 수 있다.
대상 중학교 1,2,3학년
이렇게 활동해요 (▲도입) EBS 지식채널e ‘뉴스문맹 1부’를 시청하며 240번 버스 사례를 통해 가짜뉴스의 생산과 확산, 문제점을 이해한다. (▲전개) 먼저 빅카인즈에 접속해 2017년 당시 실제 기사를 검색해 읽고, 핵심키워드 및 연관어를 추출해 분석해본다. 둘째, 검색결과처럼 많은 가짜뉴스가 생산된 원인 및 유포과정을 정리하고, 인터넷시대의 뉴스 특징 및 가짜뉴스의 정의를 정리한다. (▲마무리) 빅카인즈에서 하루 뒤 기사를 검색해 ‘허위정보’를 ‘사실’로 바꾸는 팩트체크를 시행하고, 관련 처벌을 고민해본다.
도움말 ▲<지식채널e> 영상과 빅카인즈 검색결과를 바탕으로 가짜뉴스 생성 및 확산 원인과 문제점을 짚어봅니다. 특히 인터넷시대의 뉴스 확산 경로를 생각하며 240번 버스의 허위정보 유포 경로 및 가짜뉴스의 확산 원인을 정리합니다. ▲뉴스검색포털인 '빅카인즈'에서 해당 기사를 직접 검색해보며 ‘사실’ 확인은 물론, '뉴스분석 툴'을 활용해 핵심 키워드 추출, 워드클라우드 생성 등 뉴스를 활용해 기초적인 데이터 분석능력을 길러볼 수 있습니다.
수업지도안
활동지
길라잡이
예시답안
해쉬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