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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작성자 최인혜
활동명 재활용의 배신, 기업과 정부의 역할은?!
학습목표 1. 기사를 읽고, 국내 실질 재활용률이 낮아진 원인과 해결책을 알아본다. 2. 정부 및 기업의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정책제안을 할 수 있다.
대상 중학교 1,2,3학년
이렇게 활동해요 (▲도입) 주변의 흔히 사용하는 플라스틱·종이·스티로폼 소재 물건의 재활용 가능 여부를 O,X퀴즈로 풀어본다. (▲전개) 기사를 읽고, 쓰레기 재활용 단계별 절차 및 이에 따른 국내 실질 재활용률에 대해 알아본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급증한 쓰레기처리 문제를 둘러싼 다양한 원인을 짚어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소비자-생산자-정부 입장별 책임 있는 역할이 무엇인지 고민해본다. (▲마무리) 스웨덴의 환경운동가 툰베리처럼 청소년 입장에서 정책을 제안해보거나 공익광고를 추천하는 활동으로 마무리한다.
도움말 이번 활동에서는 문제를 아는 것 이상으로, 스웨덴의 환경운동가 툰베리처럼 청소년으로서 변화를 만들어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해주십시오. 또, 그동안 재활용의 책임을 개인에게만 강조했던 프레임에서 벗어나 기업(생산자)과 정부의 역할과 책임은 무엇인지, 우리의 요구사항은 무엇인지 정리해봅니다.
수업지도안
활동지
길라잡이
예시답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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