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EDIA EDUCATION

본문내용

작성자 윤현옥
활동명 뉴스 큐레이션 9_추천 알고리즘, 나를 알고 있다
학습목표 1. 온라인 콘텐츠에 알고리즘이 적용된 문제점을 알 수 있다. 2. 추천된 콘텐츠를 소비하는 이용자 태도에 대해 스스로 점검할 수 있다.
대상 중학교 1,2,3학년
이렇게 활동해요 도입: “알고리즘이 나를 이곳으로 이끌었다”는 유튜브 유행어처럼 생각지도 못한 추천(영상, 상품 등)을 받은 적이 있나요? 영상을 시청하고 경험을 떠올려 보세요.영상을 먼저 시청 후 나의 경험을 작성해도 됩니다. 전개: AI로 발생할 수 있는 일들의 심각성에 대해 답변해 주세요. 심각하다 VS 심각하지 않다 선택 기사를 통해, 내가 답한 질문의 답과 여론조사를 비교해 보세요. 알고리즘에 의한 뉴스배열이나 콘텐츠 추천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기사입니다. 기사 내용과 설문조사를 통해 알게 된점과 지능정보시대 이용자의 권리를 어떻게 지켜야 할지 써보세요. 기사와 뉴스를 꼼꼼히 보세요. 알고리즘이 추천해준 뉴스배열이나 콘텐츠에 문제의식을 가지고 생각해 봅니다. 네이버에 대한 공정위 결과는 후속기사를 챙겨보세요. 마무리: 알고리즘 공개 찬반 이슈는 계속 논의가 될 것이므로 추후 뉴스들을 스크랩 해도 좋겠습니다. 추천 알고리즘이 나에게 어떤 콘텐츠를 추천하는지, 가족과 대화의 소재로 이야기 나눠보세요.
도움말 유튜브가 나에게 맞춤 동영상을 골라주고, 네이버 다음 카카오 뉴스에서 맞춤 뉴스를 보여준다는 사실은 이미 알고 있을 것입니다. 검색창에도 키워드만 입력하면 수많은 정보들이 순식간에 정렬됩니다. 인공지능은 과거의 데이터에 기반으로 판단을 내립니다. 정교한 알고리즘 덕분이죠. 활동을 통해 알고리즘으로부터, 다양한 미디어 이용자의 주체적 이용자 태도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수업지도안
활동지
길라잡이
예시답안
해쉬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