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EDIA EDUCATION

본문내용

작성자 윤현옥
활동명 뉴스 큐레이션 8_신종 어뷰징 뉴스 바로보기
학습목표 1. 신종 뉴스 어뷰징 형태를 알 수 있다. 2. 내가 보는 뉴스에서 어뷰징 뉴스를 분류할 수 있으며 뉴스 소비 습관을 바르게 고쳐 뉴스를 읽을 수 있다.
대상 중학교 1,2,3학년
이렇게 활동해요 도입: [저널리즘토크쇼J] 목적은 오직 ‘클릭’…당신을 낚은 포털 뉴스 영상을 시청하세요. 뉴스에는 지면이 분류 되어 있어요. 내가 주로 보는 뉴스지면은 어느 분야인지 포털에서 확인 해 보세요. 연예뉴스가 생활문화기사로 분류될 수 있으나 댓글을 달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전개:신종 어뷰징을 다룬 기사입니다. 기사 옆 이미지는 연예뉴스 댓글 서비스가 종료되었다는 참고내용입니다. 뉴스를 제공하는 플랫폼과 언론사의 역할, 책임에 대해 생각해 볼 질문에 답해보세요. 마무리:포털에서 제공되는 무료뉴스라는 생각으로 기사를 읽었던 부분도 있겠지요. 그래서 이제는 기사의 제목도 그 의미와 기사와의 관계성을 생각해 보면서 뉴스를 소비하면 어떨까요. 어뷰징은 이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잘 모른다면 검색을 통해 정리해 보세요. 복붙하던 어뷰징에서 신종어뷰징 형태까지 언론보도의 또 다른 문제점을 이번시간 알아보세요.
도움말 포털뉴스의 어뷰징 문제는 심각하게 생각지 않고 보았던 부분들이 있습니다. 비슷한 기사들이 워낙 많이 생산되다 보니 무엇을 읽어야 하나 선택하기도 힘들기 때문에 쉽게 상위에 노출된 기사들 위주로 소비하게 되죠. 거기에 속보나 단독이 붙어 클릭을 유도했다면.. 신종 어뷰징 뉴스를 기사를 통해 알아보고 뉴스를 바로보고 소비하는 습관을 길러보세요.
수업지도안
활동지
길라잡이
예시답안
해쉬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