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EDIA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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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윤현옥
활동명 뉴스 큐레이션 6_웹툰 자율규제, 창작의 자유 어디까지
학습목표 1. 웹툰의 표현방식에 대해 독자의 의견을 낼 수 있다. 2. 웹툰 작가의 표현의 자유가 어디까지 보장되어야 하는지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대상 중학교 1,2,3학년
이렇게 활동해요 도입:뉴스를 시청하고 웹툰의 한 장면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써보세요. 화면은 네이버 웹툰 ‘복학왕’의 한 장면입니다. 나와 다른 사람의 의견을 함께 나누면 좋겠습니다. 전개:기사를 통해 작가의 창작활동이 다양한 독자들에게 어떻게 표현 될 수 있을까. 웹툰작가의 직업윤리와 연결하여 생각해보세요. 마무리:뉴스활용 1까지만 진행해도 됩니다. 전체이용가 만화 또는 청소년 연령대상 만화를 평가하고 다른사람과 결과를 비교하며 토의해보세요.
도움말 웹툰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일부 작가들의 혐오차별적 표현에 대한 논란은 처음 있는 일은 아니다. K-콘텐츠로 웹툰의 시장규모와 구독자 수가 늘어나면서 작가와 플랫폼에만 맡겨서는 안되며 자율규제를 넘어 가이드라인강화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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