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EDIA EDUCATION

본문내용

작성자 최인혜
활동명 코로나 시대, BTS로 보는 문화기술
학습목표 1. 기사 사진 속 숨은 의미를 알고, 팬데믹 시대의 문화기술을 알아본다. 2. BTS의 사례를 통해 인터넷 문화생태계를 이해한다.
대상 중학교 1,2,3학년
이렇게 활동해요 ▲(도입) 1면 사진을 보고 사진 속 상황을 유추하고, 동일한 사진을 사용한 다른 기사와 비교하며 차이점을 알아본다. ▲(전개) 첫째, 기사 내용을 팩트 정리부터 배경 분석까지 꼼꼼히 요약ㆍ정리하고, 나만의 헤드라인을 달아 기사를 요약한다. 둘째, BTS의 사례로 인터넷 문화생태계를 정리하고, 인터넷 생태계의 핵심 가치가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마무리) 기사 사진의 숨은 의미를 알고, 코로나19 시대의 문화 기술을 찾아본다.
도움말 1. 보다 풍부한 활동을 위해 본 활동 전후 초등 학부모용 지도안 '4차 산업혁명과 유튜브(Youtube)'와 연계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 이번 활동에서 보듯 뉴스는 사실 전달도 중요하지만,이슈가 발생한 배경, 관련된 다양한 사회적 반응, 해석, 등을 담고 있기에 우리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지도합니다. 3. 우리가 즐기는 인터넷 문화생태계를 보며 ▲인터넷 기반의 환경, ▲시청 매체의 변화, ▲이용 서비스의 특징을 생각해봅니다. BTS와 ARMY는 아주 좋은 사례입니다.
수업지도안
활동지
길라잡이
예시답안
해쉬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