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EDIA EDUCATION

본문내용

작성자 최인혜
활동명 팬데믹 시대, 환경의 역습
학습목표 1. 다양한 기사를 읽고, 코로나19로 인한 환경문제를 정리할 수 있다. 2. 코로나19 시대의 친환경적인 생활방식을 알고, 생활에 적용할 수 있다.
대상 중학교 1,2,3학년
이렇게 활동해요 (도입) 내가 사용하는 마스크의 종류, 일회용품 사용에 대해 자가진단을 한다. 첫 번째 기사를 읽고 코로나19 이후 증가한 일회용마스크·장갑 사용이 어떻게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한다. (전개) 첫째, 일회용마스크 사용이 왜 플라스틱과 연계되는지 정확하게 안다. 둘째, 국내외 사례를 다룬 추가 기사·영상을 통해 첫 번째 기사의 한계점을 보완해본다. (마무리) 코로나19 시대를 살며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대안책을 찾아보고, 다짐해본다.
도움말 전개 활동의 큰 맥락은 ‘첫번째 기사 내용을 보완’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 기사의 몇 가지 한계점을 이어지는 추가 기사/영상을 통해 보완하는 것이므로 지도 시 이 점에 유의합니다. 마무리에서는 기사 내용을 넘어 우리 생활과 맞닿은 이슈를 찾아봅니다. 중요한 점은 단순히 머리로만 아는 것이 아니라, 장기화되는 코로나19 팬데믹 앞에서 일회용품을 대체하는 방법을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세요.
수업지도안
활동지
길라잡이
예시답안
해쉬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