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EDIA EDUCATION

본문내용

작성자 윤현옥
활동명 뉴스 큐레이션 4_퍼블리시티권(인격표지재산권)
학습목표 1. 퍼블리시티권의 의미를 알고, 표지재산권 인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할 수 있다. 2. 온라인 상에서 이미지를 사용할 때 출처확인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대상 중학교 1,2,3학년
이렇게 활동해요 카드뉴스 영상을 시청하세요. 웹툰의 이야기를 알고 있다면 주인공과 주변인물들의 다른 이미지들을 보면서 가족과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창작물로서의 인정할 수 있는가에 대해 생각해보세요. 웹툰기사와 송혜교 목걸이기사는 뉴스가 만들어진 시기에 차이가 있습니다. 저작권과 관련해서 해결되지 못하거나 계속해서 지적되는 문제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세요. 퍼브리시티권이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참고의 방송뉴스를 시청하세요. 제시된 기사와 함께 저작권 위원회 상담 사례집도 살펴보세요. 저작권 침해에 대해 확인이 어려운 여러 사례들을 가족들과 이야기 나누어 보세요. 뉴스활용 1은 기사읽기 후 나의 경험과 실제 검색 활동을 해보도록 합니다. 내가 올린 사진을 이미지로 찾아 볼 수도 있고, 구글에서 검색된 마음에 드는 사진을 재검색해 보면서 이미지 출처를 찾아 사용하는 습관을 들입니다. 뉴스활용 2는 후속기사 또는 활동지 키워드와 관련된 다른 사례들을 스크랩하여 의견을 정리해 봅니다.
도움말 유명인의 이름이나 사진을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퍼블리시티권'이라고 한다. 퍼블리시티권은 개인의 이름과 목소리 등 인격적인 요소를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일종의 재산권으로 우리법에 명시되어 있지 않다. 생소한 '퍼블리시티권' 권리가 점차 법적 지위를 인정받게 될지 사례들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수업지도안에 첨부된 방송뉴스들을 시청하세요. 유사사례들을 찾아보고 창작물로서의 인정이 가능한가, 표지인격재산권에 대한 개념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 봅니다.
수업지도안
활동지
길라잡이
예시답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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