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EDIA EDUCATION

본문내용

작성자 최인혜
활동명 코로나19가 바꾼 일상, 바꿀 미래
학습목표 1. 바이러스가 전 세계로 확산하게 된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세계적 감염병 대유행(Pandemic) 이후 발전할 미래 기술을 제안할 수 있다.
대상 중학교 1,2,3학년
이렇게 활동해요 코로나19와 미래를 다룬 기사를 읽고, ‘나’에서 ‘세계’로, 그리고 앞으로의 ‘미래’를 상상해보는 활동입니다. 전염병 확산으로 달라진 ‘나의 일상’을 생각해보는 것으로 출발해 ‘세계화의 그늘’을 짚어보고, ‘미래기술’을 제안해봅니다.
도움말 기사를 읽고 낱말의 뜻을 찾을 때, 단순히 사전적 뜻만 알고 넘어가지 않고 ‘기사 맥락상’ 어떻게 쓰였는지, 어떻게 이해해야하는지에 집중합니다. 세계화의 명과 암에 대한 ‘나의 생각’을 쓸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며, 지식채널e 영상과 기사에서 제시된 내용을 요약 정리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마무리 활동에서는 우리나라가 메르스(MERS) 이후 감염병 대비 매뉴얼을 강화한 것처럼, 코로나19 이후 보다 발전할 미래를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기사에 제시된 미래기술을 접목해 학생 주변의 일상적인 공간들이 어떻게 발전하게 될지 상상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실제 기사를 검색하여 실현가능한 기술과 가까운 미래를 구체적으로 알 수 있도록 합니다.
수업지도안
활동지
길라잡이
예시답안
해쉬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