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EDIA EDUCATION

본문내용

작성자 윤현옥
활동명 디지털 학습사회
학습목표 1. 온라인 기술 발달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2. 인터넷을 정보 공유와 소통의 도구로서 이용하고 있는지 점검 할 수 있다. 3. 유튜브 영상을 분석적으로 볼 수 있다.
대상 중학교 1,2,3학년
이렇게 활동해요 도입: '인기좋은 유선생'기사읽기_ 가족과 함께 읽고 싶은 시 한편을 고른다면.. 어떤 방법으로 시를 찾으면 좋을까요? 시를 위와 같이 찾은 이유는? 필자는 ‘뭐든 배울 수 있는 세상에서 무엇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나요? 온라인 세계에 오래 머무르는 것과 학습능력은 별개라는 의미는 무엇일까? 전개: 인스타그램에 좋아요가 없어진다면 어떻게 될까? → 계정을 운영하는 사람만 좋아요 구체적인 숫자를 보이게 하고 공개적으로 좋아요 개수가 드러나지 않도록 한다면... 딥페이크란/ 가짜뉴스가 진짜뉴스 보다 더 빨리 퍼진 이유는 무엇인가요? 기사에 소개된 딥페이크 영상을 구분하는 방법은? 필터버블과 예/ 확증편향 필터버블과 확증편향 정보검색에 빠지다 보면 어떻게 될까? 필터버블과 확증편향에 빠지지 않기 위한 개인적 노력은? 마무리: 유튜브 살펴보기 / 유튜브에서 제일 먼저 보이는 추천영상은? 추천영상이 보여서 체크하고 이유쓰기 유튜트 분석하기_유튜브 채널 / 제목/ 제작자 / 카테고리/ 해시태그 # / 썸네일에서 강조되는 내용 / 영상내용 / 영상 소감 / 영상을 추천하고 싶은가? 누구에게 ⁕ 예시 답안에 유튜브 영상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도움말 디지털 학습사회에 살고 있는 우리, 인터넷 세상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정보를 얻고 있지만 제대로 좋은 정보를 얼마나 만나고 있을까. 머무는 시간만큼 개인에게 유효하고 의미있는 콘텐츠를 능동적으로 선택하고 구별하며 이용하고 있는지 스스로 점검이 필요하다. 무분별한 정보 흐름에 끌려가기보다 깨어있는 인터넷 이용자 자세가 필요하며, 미디어를 좀 더 긍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아야 할 때이다.
활동지
길라잡이
예시답안
해쉬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