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EDIA EDUCATION

본문내용

작성자 채선미
활동명 탈북청소년_광고리터러시
학습목표 1. 기사형 광고 예들을 통해 기사와 광고를 구분할 수 있다. 2. 광고표식을 한 기사의 유형에 대해 알 수 있다. 3. 기사형 광고로 인한 피해소송 결과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이렇게 활동해요 1. 기사와 광고 구분 (학습지, 토론) - 기사형 광고라는 개념이 없거나 익숙지 않기 때문에 기사형광고의 예와 광고표식 기사들을 알아본다. 2. 뉴스읽기 (뉴스시청, 기사읽기) - 기사형광고의 규제에 대한 뉴스를 시청한 후 뉴스를 글로 읽어 보면서 뉴스 형식을 이해하는 활동을 한다. 3. 기사형광고의 피해소송 사례(카드뉴스, 토론) - 언론사들의 기사형광고로 인한 피해와 관련된 소송결과를 통해 소비자로서의 기사형광고 인식의 필요성을 깨닫는다.
도움말 1. 탈북청소년들에게는 생소한 개념인 기사형광고의 개념을 인식시킨다. 2. 광고리터러시 교육이 탈북학생들이 뉴스소비자로서 피해 예방에 직접적인 도움이 됨을 알린다. 3. 키워드를 통해 뉴스 검색이나 이미지 검색으로 어떤 매체가 기사형 광고를 많이 싣는지 찾아보고 가능한 한 공정한 매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수업지도안
활동지
길라잡이
예시답안
해쉬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