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EDIA EDUCATION

본문내용

작성자 박경재
활동명 [어르신] 예전과 오늘날의 신문 비교하기
학습목표 예전의 신문과 오늘날의 신문 기사를 비교할 수 있다.
이렇게 활동해요 ▪ 본인이 태어난 시기에 어떠한 일들이 있었는지, 예전의 기억을 되살리며, 비슷한 시기이므로 함께 어떠한 일들이 있었는지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도록 한다. ▪ 신문 기사를 찾는 사이트에서 날짜별 검색, 키워드 검색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신문 기사를 찾아보고, 예전과 오늘날의 신문 형태를 비교하며, 키워드에 따른 예전과 오늘날의 사회 현상의 변화를 엿볼 수 있도록 한다. ▪ 다양한 키워드별로 검색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주어 미디어 접근에 흥미를 느끼고, 정보 검색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한다. ▪ 신문이라는 미디어 매체를 통해 오늘날의 다양한 미디어 매체를 통한 정보 획득의 과정과 예전의 정보 획득의 과정을 비교할 수 있도록 한다.
도움말 어르신들에게는 예전에 신문이 다양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거의 유의한 수단이었으며, 이는 텔레비전의 보급으로 인해 신문과 텔레비전에서 정보를 획득하였으며, 신문에 익숙한 어르신들은 신문에 대한 신뢰가 높아 각 가정마다 신문을 구독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오늘날은 다양한 미디어 매체의 등장으로 손쉽게 정보를 획득하고 있는 실정이다. 예전의 신문과 오늘날의 신문과의 차이점을 비교해 봄으로써 미디어 매체의 변화를 엿보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어르신들은 예전 신문속에서 시대상황을 파악하여 오늘날 사회 현상과의 비교를 파악하여 사회의 변화, 발전 상황을 파악하며, 미디어 접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수업지도안
활동지
길라잡이
예시답안
해쉬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