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EDIA EDUCATION

본문내용

작성자 최광현
활동명 (장애학생) 나의권리를지키자3(장애인편의시설_점자안내판)
학습목표 ▶장애인 편의시설(점자안내판)에 대해 알아보고 사회 속에서 나의 권리를 실천할 수 있다.
이렇게 활동해요 ①생각열기 및 생각지도 ②활동1-한글점자를 읽고 쓰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기 ③활동2-점자에 대한 사회의 무관심과 그로 인한 문제점을 살펴보기 ④활동3-점자에 대한 무관심의 또 다른 예를 살펴보고, 느낀점 이야기하기 ⑤생각정리(선택인 듯, 선택 아닌, 선택 같은 강요)
도움말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 이어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장애인 편의시설 중 시각장애인들의 언어인 ‘점자’와 관련된 신문기사(점자안내판 및 승강기의 점자 등)를 통해 점자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문제점을 진단해보고 장애인들의 권리를 스스로 지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보는 시간을 가지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장애인 편의시설은 단순히 ‘있으면 좋고, 없어도 되는’ 편의 제공을 넘어 그들의 가장 기본적인 인권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비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장애인식개선교육에서 활용해도 좋겠다.
수업지도안
활동지
길라잡이
예시답안
해쉬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