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EDIA EDUCATION

본문내용

작성자 은효경
활동명 <북한이탈> 보도사진의 크로핑(Cropping : 부분 잘라내기)
학습목표 ◼ 사진은 보는 이에 따라 다른 해석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 보도사진 속 크로핑의 의미를 토의한 뒤 보도사진을 볼 때 우리가 유의해야 할 점을 카메라가 말하는 방식과 관련지어 정리해 발표할 수 있다. ◼ 카메라가 말하는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여 내 생각을 담아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이렇게 활동해요 <1단계 생각열기> 1. 제시된 3개의 사진 (전체 사진을 3개로 나눠 부분만 보여주는 사진)을 보면서 사진 속 대상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사진을 보며 떠오르는 느낌을 이유와 함께 이야기 나눕니다. 2. 1의 활동 이후 전체 사진을 제시하고 부분과 전체를 보았을 때 달라진 점을 알아봅니다. <2단계> 생각지도 사진을 찍을 때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용어에 대한 설명 자료 * 앵글에 대한 설명과 종류 및 예시: 하이앵글 , 로우앵글 * 샷에 대한 설명 및 종류 및 예시 : 롱샷, 풀샷, 미디엄 샷, 클로즈 업 * 크로핑에 대한 설명 앵글과 샷, 크로핑에 따라 사진이 주는 이미지나 느낌, 주제가 다르게 표현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도록 합니다. <3단계> 생각키우기 한미정상회담의 기사의 보도 사진을 보며 비교 분석합니다. 크로핑을 한 사진의 의도를 알아봅니다. <4단계> 생각나누기 주제를 정하여 '생각지도'의 사진 찍기 기법의 효과를 살려 사진을 찍고, 주제가 잘 드러났는지, 발표합니다.
도움말 사진을 찍을 때 다양한 기법(앵글, 샷등)을 활용해서 찍고 사진을 비교해 보도록 지도합니다. 주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크로핑도 해보도록 안내합니다. 앵글과 샷, 크로핑에 따라 사진의 의미나 분위기, 느낌이 달라지는 것을 경험하도록 지도합니다.
수업지도안
활동지
길라잡이
예시답안
해쉬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