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EDIA EDUCATION

본문내용

작성자 은효경
활동명 <북한이탈> 보도사진으로 보는 미얀마 민주화 시위
학습목표 ◼ 보도사진의 개념과 영향력에 대해 알 수 있다. ◼ 보도사진에 담겨있는 관점과 메시지를 분별력 있게 읽을 수 있다. ◼ 보도사진을 이용하여 미얀마 민주화 시위를 알리는 포스터를 만들 수 있다.
이렇게 활동해요 보도사진의 개념을 알고 보도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취사 선택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는 것을 이해하는 활동입니다.(게이트키핑) 총 4단계로 진행이 됩니다. <1단계 생각열기> 스마트폰으로 일상을 찍는 것이 일반화 되었는데, 무엇을 왜 찍는지에 대하여 자유롭게 이야기 나눕니다. <2단계 생각지도> '보도사진'에 대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자료를 읽고, 오늘의 수업에 대한 배경지식을 알도록 하여 학습자가 주도적인 수업이 되도록 합니다. 보도사진의 개념, 역사, 영향력, 포토저럼리즘에 대한 자료를 읽고, 잘 이해했는지 질의응답을 통하여 이야기 나눕니다. <3단계 생각키우기> 먼저, 북한이탈주민의 수업 이라는 입장에서 북한에 대한 우리 언론의 보도사진을 보며 어떤 시각(관점)으로 북한을 보고 있는지, 북한을 잘 표현한 보도사진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보도사진 중에 북한을 잘 표현한 것이 없다면 학습자가 생각하는 북한은 어떤 모습인지 이야기 나눕니다. 그 후, 미얀마의 민주화시위에 관련한 보도사진을 시간별, 공간별, 상황별로 다양하게 보며, 독자에게 무엇을 전달하고자 하는 것인지에 대하여 이야기 나누고 의견을 기록해 봅니다. <4단계 생각나누기> 미얀마 민주화 시위의 내용을 이해하고, 보도사진을 이용하여 미얀마의 민주화운동을 알리는 포스터를 만들어 봅니다.(미리캔버스와 같은 툴을 이용하여 만드는 과정을 적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도움말 북한 관련 보도사진을 고르고 그 이유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서로 다른 기준으로 게이트키핑이 된다는 사실을 깨닫도록 지도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미얀마에서 발생하고 있는 군부의 쿠데타와 미얀마국민들의 민주화 시위, 유혈사태에 대해 기사를 통해 알게 합니다. 친구들과의 토의를 통해 미얀마 민주화 시위 관련 보도사진이 담고 있는 메시지를 찾아 정리하도록 지도합니다. 뉴스를 볼 때 어떤 사건인지를 확인하는 것보다 사건의 어떤 면을 바라본 것인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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