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EDIA EDUCATION

본문내용

작성자 은효경
활동명 <북한이탈> 나의 미디어 생활
학습목표 ◼ 미디어의 정의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유익한 미디어 생활을 점검하고 바람직한 미디어 이용을 위한 생활 수칙을 작성할 수 있다.
이렇게 활동해요 <1단계> 생각열기 - 주제에 대하여 생각해 보기 위한 이미지로 시작합니다. 주제에 대하여 자유로운 이야기로 열어주세요. <2단계> 생각지도 - 주제에 대하여 학습자가 알아야 할 배경 지식을 담고 있습니다. 주제에 대하여 이끌어 주시는 선생님의 설명도 중요하지만, 학습자 스스로가 이해하고 주도적 활동을 하기 위한 정보입니다. <3단계> 생각키우기 - 주제에 대하여 '스스로 돌아보기', '관련 미디어 콘텐츠'를 읽기, 이를 이용한 활동과 비판적 이해를 담고 있습니다. 기사나 방송 뉴스 등의 내용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미디어를 바라보는 관점, 의도,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활동의 미디어 리터러시로 구성했습니다. <4단계> 생각마무리 - 주제에 대한 내면화 과정입니다. 미디어리터러시로 학습자의 생각이나 삶에 긍정적 영향력이 커지길 기대합니다. 미디어 사용 수칙을 정하고 다음 수업에도 계속 잘 지켜지고 있는지 이야기 나누면 좋겠습니다.
도움말 최근 NIE, 미디어교육, 미디어리터러시 등의 개념 정의가 한국언론진흥재단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미디어 교육의 방향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재단의 자료실에 탑재된 '미디어교육 재구조화' 자료를 참고 하면 도움 될 것입니다.
수업지도안
활동지
길라잡이
예시답안
해쉬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