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EDIA EDUCATION

본문내용

작성자 최광현
활동명 (장애학생) 신문의 날짜와 요일
학습목표 ▶신문 안에 날짜와 요일이 표시됨을 알고, 실제 신문에서 이를 찾을 수 있다. ▶신문에 나와있는 날짜와 요일을 활용해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렇게 활동해요 ① 아빠가 차곡차곡 모아놓은 신문을 실수로 엎어버린 주현이의 고민을 살펴봅시다. ② '신문이'와 함께 신문에서 "날짜와 요일"이 어디 있는지 알아봅시다. ③ <신문에서 날짜 찾기> 게임을 해 봅시다. ④ 달력 속 날짜와 신문 속 날짜를 바르게 찾아 이어봅시다. ⑤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주현이의 고민을 해결해 줍시다.
도움말 ▶지난 시간(3월, 4월)과 연결되는 '신문이' 캐릭터를 활용한 스토리텔링을 적용해, 장애학생의 수업참여와 흥미도를 높인 수업입니다. ▶신문은 정보의 보고이지만, 신문의 기본적인 구성 안에서도 우리는 생활 속 정보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날짜와 요일일 것입니다. ▶신문을 처음 접하거나 익숙치 않은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NIE는, 그 학습의 출발점을 신문을 활용한 고차원적인 정보수집로 잡기보다는 신문의 기본적인 구성과 체제로부터 시작하는 것이 더욱 적합할 것입니다.
수업지도안
활동지
길라잡이
예시답안
해쉬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