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리즘. 가짜뉴스 & 허위정보》 전직 언론인이자 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 출신의 줄리 포세티(Julie Posetti) 박사와 셰릴린 아이어턴(Cherilyn Ireton) 세계편집인협회(WEF) 이사가 공동 저술한 유네스코의『저널리즘, 가짜뉴스와 허위정보』핸드북은 총 7개의 교육·훈련 모듈로 구성됐다. 저널리즘에서 신뢰가 중요한 이유를 첫 모듈로 제시하여 저널리즘의 본질을 탐구하는 한편, 미디어와 정보 리터러시를 통한 허위정보와 오보의 방지, 팩트체킹, 소셜미디어 검증 등을 다루고 있다. 줄리 포세티, 셰릴린 아이어턴 지음/김익현 옮김
《핀란드의 미디어 리터러시: 국가 미디어교육 정책》은 핀란드 교육부에서 2019년 발간한 미디어 리터러시 정책 및 국가 미디어 교육 정책문서다. 이 문서는 2013년에 발간된 미디어 리터러시 가이드라인을 개정하고 확장한 것이다. 「좋은 미디어리터러시 가이드라인 2013-2016」이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 교육을 다루는데 초점을 맞췄다면, 개정된 정책은 성인과 노년층까지 그 대상을 넓혔다는데 의미가 있다. 국립시청각연구소(KAVI, 교육문화부 산하 연구 및실행기관으로, 시청각자료 수집 및 관리와 미디어교육, 영상물 등급 심의 등을 담당)와 교육문화부가 함께 작성 정책 개정안을 작성했다. 《핀란드의 미디어 리터러시: 국가 미디어교육 정책》은 핀란드 미디어 교육의 특징이자 목표를 세 가지로 정리한다. 종합적이고 수준 높은, 그리고 체계적인 교육이다. 이 특징들은 정책 조사 과정에 참여한 여러 기관 및 전문가 의견과 제안을 종합적으로 정리한 결과다. 사뭇 자부심 넘치는 분석처럼 들리기도 하지만, 이 특징 또한 완전히 달성하지 못했음을 과제를 통해 드러낸다. 정책안은 미디어 교육이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는 조건으로 현황 파악과 협력을 강조한다. 실천가 각자가 지닌 전문적 지식의 한계를 인식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분야 전문가와 협력할 수 있어야 한다고 안내한다. 핀란드 교육문화부 펴냄/최원석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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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국립미디어교육센터(CLEMI) 주기별 미디어교육 매뉴얼입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는 2014년 여름, 미국 스토니브룩대학교와 홍콩대학교가 공동주최한 '뉴스리터러시 펠로우 워크숍' 에 참석했습니다.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미얀마, 베트남 등에서 온 미디어교육자(교수 및 교사)들과 뉴스리터러시 교육과 관련한 강의를 듣고 토론이 이뤄지는 자리였습니다. 본 자료는 당시 프로그램에서 사용됐던 교육과정과 자료를 일부 번역하고, 참가자의 의견을 담은 번역 자료 및 보고서 입니다. 우리나라 교육현장에 접목할 수 있도록 고민한 내용도 담겨있습니다. 본 내용을 통해 뉴스리터러시의 의미를 새기고 선생님들께서 적용하고자 하는 교육현장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이 자료의 저작권은 한국언론진흥재단에 있으며, 작품의 2차 가공을 불허하며 영리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금합니다. 인용시에는 반드시 출처를 명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12년 세계NIE 관련 뉴스 및 자료를 번역한 자료입니다.
WAN-IFRA(World Association of Newspapers and News Publishers)에서 선정하는 'World Young Reader Prize Competition(올해의 세계청년독자상)'의 2012년도 수상사례 모음입니다. World Young Reader Competition은 젊은 독자층을 끌기 위해 혁신적인 프로젝트 혹은 활동을 보여준 신문매체를 뽑는 상입니다. 수상 사례는 사진 왼쪽 첫번째부터 시계방향으로 I-Next (인도), The Star (말레이시아), Westdeutsche Zeitung (독일), RotOcéan (프랑스), Philippine Daily Inquirer (필리핀), Aftonbladet (스웨덴), El Nuevo Día (푸에르토리코) and Polskapresse (폴란드)입니다.
이 자료는 미국신문협회가 교사들이 NIE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해 조사, 분석한 자료로 2011년 3월 자료의 번역본입니다.
미국 펜실베니아주의 패트리어트 뉴스(Patriot-News)사에서 개발한 학교-가정 연계 NIE 프로그램에 대한 글입니다. 원문과 번역본을 같이 첨부합니다.
세계청년독자상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2011년 수상사례에 대한 설명을 편역(編譯)한 원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