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EDIA EDUCATION

본문내용

연구/논문

전체 100건 (1 / 7)

Ⅰ. 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뉴스 분석법 왜 필요한가? Ⅱ. 미디어 환경 변화와 좋은 저널리즘 1. 미디어 환경 변화와 뉴스 포맷의 다양화 1) 새로운 플랫폼과 다양한 뉴스 생산자 2) 스낵 컬처 콘텐츠와 뉴스 소비 3) 다양한 포맷의 뉴스 등장 4) 개념의 혼돈 속에 내려 본 뉴스의 정의 5) 뉴스 분석법의 중요성 2. 좋은 저널리즘의 필요성 1) 목숨보다 중요한 뉴스 2) 생명을 앗아갈 수도, 구할 수도 있는 뉴스 3) 일상을 지켜주는 뉴스 4) 민주 사회와 뗄 수 없는 뉴스 3. 좋은 뉴스란 무엇인가? 1) 미국의 ‘저널리즘을 염려하는 언론인 위원회’의 저널리즘의 기본 요소 2) 미첼 스티븐슨의 지혜의 저널리즘 3) 방송기자연합회의 방송뉴스 바로 하기를 위해 지양해야할 저널리즘의 가지 문제 4) 국가인권위원회와 한국기자협회의 인권 보도 준칙 4. 좋은 뉴스를 찾아내기 위한 뉴스 분석법과 수업 사례 Ⅲ. 뉴스 이해를 위한 뉴스 분석법 1. 뉴스 생산자 1) 핵심 개념: 뉴스는 생산자에 따라 다르게 구성된다 2) 중요 질문 3) 확인 사항 2. 뉴스 구성요소 1) 핵심 개념: 뉴스는 뉴스만의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다 2) 중요 질문 3) 확인 사항 3. 의미 구성 1) 핵심 개념: 뉴스에는 특정한 시각과 가치가 담겨있다 2) 중요 질문 3) 확인 사항 4. 이용자 1) 핵심 개념: 뉴스는 이용자의 해석으로 재구성된다 2) 중요 질문 3) 확인 사항 Ⅳ. 뉴스 평가를 위한 뉴스 분석법 1. 좋은 뉴스를 평가하는 방법 1) 규범적 보도 원칙에 근거한 뉴스 평가 2) 비판적 사고 기술을 적용한 뉴스 평가 2. 규범적 보도 원칙에 근거한 뉴스 평가 1) 정확성 2) 투명성 3) 독립성 4) 완전성 5) 공정성 3. 비판적 사고 기술을 적용한 뉴스 평가 1) 뉴스의 내용과 논증 구조 파악 2) 뉴스에서 정보의 신뢰성 평가 3) 뉴스에서 추론의 타당성 평가 4) 뉴스에서 논증의 타당성 평가 5) 뉴스의 유용성 평가 4. 규범적 보도 원칙과 비판적 사고 기술을 통합한 뉴스 평가방법 Ⅴ. 뉴스 리터러시 교육의 실제 1. 뉴스 리터러시 교육 참여자와 교육 관점의 변화 1) 누구를 대상으로 어떠한 맥락에서 교육할 것인가? 2) 뉴스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주체적인 뉴스 이용자 되기: ‘뉴스의 비판적 이해와 평가’ 2. 뉴스 리터러시 프로그램의 구성 3. 수업지도안 1) 제1차시: 뉴스의 이해 2) 제2차시: 뉴스의 해체와 분석 3) 제3차시: 뉴스의 평가와 활용 4) 뉴스 분석과 평가 (‘가짜뉴스’를 주제로 한 통합수업 예시) 4. 수업지도안을 활용한 사례 분석 1) 뉴스 들여다보기: 뉴스 분석과 평가 2) 뉴스 들여다보기: 뉴스 이해 3) 뉴스 들여다보기: 뉴스 분석과 평가 4) 뉴스 들여다보기: 뉴스 분석과 평가 5) 뉴스 들여다보기: 뉴스 분석과 평가 6) 뉴스 들여다보기: 동일한 이슈, 다른 포맷의 뉴스에 대한 분석 참고문헌

저자 : 김경희 · 이숙정 · 정용국 · 권진희 · 진소연/ 제작년도 : 2017-12-29/ 출처 : 없음
12-29 2017
상세보기

Ⅰ. 서론 …………………………………………………………… 17 1. 연구목적 …………………………………………………… 17 2. 연구내용과 방법 ………………………………………… 18 1) 한국 신문의 NIE 지면 및 관련 기사 분석 ………………… 19 2) 온라인 NIE 현황과 활용 …………………………………… 20 3) 오프라인 NIE 활동 분석 …………………………………… 21 4) NIE관련 연구논문 및 NIE 단행본 분석 ………………… 21 Ⅱ. 한국 신문의 NIE 지면 및 보도 분석 …………… 23 1. 서론 ………………………………………………………… 23 2. 연구방법 …………………………………………………… 24 1) 연구대상 및 분석방법 ……………………………………… 24 2) 분석설계 …………………………………………………… 25 3. 양적분석결과 ……………………………………………… 31 1) NIE지면 분석 결과 ……………………………………… 31 2) NIE관련 기사 분석결과 …………………………………… 54 4. NIE지면의 질적분석 결과 ……………………………… 64 1) 중앙일보 …………………………………………………… 64 2) 한겨레 ……………………………………………………… 77 3) 강원일보 …………………………………………………… 79 5. 결과요약 및 함의 ……………………………………… 81 1) NIE 지면 …………………………………………………… 81 2) NIE 관련기사 ……………………………………………… 84 6. 결론 및 제언 ……………………………………………… 87 1) 새로운 환경 변화에 뒤처지는 NIE ……………………… 88 2) 학생위주의 NIE 활동 …………………………………… 88 3) 순수성이 의심되는 NIE 지면 …………………………… 89 Ⅲ. 온라인 NIE의 현황과 활용 ………………………… 90 1. 연구목적 …………………………………………………… 90 2.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 91 1) 연구대상 및 연구기간 ……………………………………… 91 2) 연구방법 …………………………………………………… 91 3. 분석결과 …………………………………………………… 93 1) NIE 사이트 분석 …………………………………………… 93 2) 각 사이트 별 특성 ……………………………………… 110 3) 각 사이트 별 교육 프로그램의 특성 …………………… 113 4. 결론 ………………………………………………………… 116 Ⅳ. 오프라인 NIE 활동 분석 …………………………… 118 1. 연구목적 ………………………………………………… 118 2.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 118 1) 연구대상 및 연구기간 …………………………………… 118 2) 연구방법 ………………………………………………… 118 3. 분석 결과 ………………………………………………… 119 1) NIE관련 콘테스트 ……………………………………… 120 2) 연수 ……………………………………………………… 125 3) NIE 워크숍 ……………………………………………… 128 4) NIE 특강 ………………………………………………… 129 5) 기타 ……………………………………………………… 130 4. 결론 ………………………………………………………… 132 Ⅴ. NIE관련 연구논문 및 NIE 단행본 분석 ……… 133 1.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 133 1) 목적 ……………………………………………………… 133 2) 연구방법 ………………………………………………… 134 2. NIE 연구 논문 분석 …………………………………… 137 1) 저자 특성 ………………………………………………… 137 2) 논문 목적과 주제 영역 …………………………………… 140 3) NIE 연구 논문의 이론적 배경, 연구방법 및 연구대상 … 145 4) NIE 연구 논문의 교육방법, 교육대상, 독자 …………… 149 5) NIE 연구 논문에 활용된 매체 …………………………… 154 3. NIE 단행본 분석 ………………………………………… 156 1) 저자 특성 ………………………………………………… 156 2) 단행본 목적과 주제 영역 ………………………………… 160 3) NIE 단행본의 이론적 배경, 연구방법 및 연구대상 ……… 164 4) NIE 단행본의 교육방법, 교육대상, 독자 ………………… 167 5) NIE 단행본에 활용된 매체 ……………………………… 172 4. NIE 연구논문 및 NIE 단행본의 연구성과와 개선방향 ……………………………………………… 175 1) NIE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 분석 ……………………… 175 2) 교육 영역에 따른 NIE 성과 …………………………… 177 3) 선행연구에서 제안하는 개선방향 ………………………… 186 Ⅵ. 개선방향 및 제언 ………………………………………… 187 1. NIE 본질은 공공적 목표 ……………………………… 187 2. 목표의 세분화가 필요 ………………………………… 188 3. 데이터베이스화와 콘텐츠 조직화 …………………… 189 4. NIE 웹 사이트의 특성화 요구 ……………………… 189 5. 디지털 혁신의 적극 수용 ……………………………… 190 6. 제언 : 사회적 본질 강화, 차별화된 실천, 디지털혁신 추구 ……………………… 192 참고문헌 ………………………………………………………… 195 ………………………………………………… 203 ………………………………………………… 205 ………………………………………………… 206 ………………………………………………… 213

저자 : 이철우 문종대 안차수/ 제작년도 : 2010-10-20/ 출처 : 없음
12-20 2010
상세보기

-

저자 : 김 균 김양은/ 제작년도 : 2011-11-30/ 출처 : 없음
11-30 2011
상세보기

요약문 …………………………………………… 10 Ⅰ. 서론 …………………………………………………………13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 13 1) 문제제기 ……………………………………………………… 13 2) 연구목적 ……………………………………………………… 14 3) 연구방법 ……………………………………………………… 15 Ⅱ. 연구결과 ………………………………………………… 16 1. 미국 ……………………………………………………………… 16 1) 미국의 신문현황과 신문 읽기…………………………… 16 2) 미국의 신문 읽기에 대한 정책적 접근…………………… 20 (1) 신문지원제도…………………………………………………… 20 (2) 신문읽기 진흥 관련 제도………………………………… 24 (3) 젊은 독자 개발………………………………………………… 31 3) 청소년 저널리즘 ………………………………………………… 41 2. 일본 ……………………………………………………………… 48 1) 일본 신문 개요……………………………………………………… 48 2) 읽기 진흥 정책……………………………………………………… 51 (1) 읽기 진흥 관련 법률 및 정책…………………………… 52 (2) 신문 진흥 관련 정책 및 주요 활동…………………… 63 3) NIE 활동 사례……………………………………………………… 67 (1) 일본 신문 교육문화재단…………………………………… 67 (2) 47NEWS(욘나나 뉴스)의 코너………… 71 (3) 신문사별 NIE 실천 사례…………………………………… 71 4) 인터넷 사이트를 통한 신문사의 독자 친화적 서비스… 75 (1) 산케이신문 ……………………………………………………… 75 (2) 47NEWS(욘나나 뉴스)……………………………………… 75 (3) 아라타니스 ……………………………………………………… 76 3. 유럽 ……………………………………………………………… 79 1) 유럽 주요 국가의 신문 현황 ………………………………… 80 (1) 핀란드 …………………………………………………………… 80 (2) 독일 ……………………………………………………………… 83 (3) 노르웨이 ………………………………………………………… 85 (4) 스웨덴 …………………………………………………………… 94 (5) 프랑스 …………………………………………………………… 101 (6) 덴마크 …………………………………………………………… 111 2) 유럽 국가의 신문읽기 진흥 사례 ………………………… 117 (1) 프랑스 …………………………………………………………… 117 (2) 스웨덴 …………………………………………………………… 127 (3) 덴마크 …………………………………………………………… 137 Ⅲ. 정책 논의 및 제언 ………………………………… 144 1. 결론 및 논의 ………………………………………………… 144 2. 정책 제언 ……………………………………………………… 148 참고문헌 및 자료 ………………………………………… 151

저자 : 박동숙 이경숙 정수영/ 제작년도 : 2010-10-20/ 출처 : 없음
10-20 2010
상세보기

요약문 Ⅰ. 서론 21 1. 연구배경 및 목적 21 2. 연구내용 및 방법 23 3. 연구의 구성 27 II. NIE를 둘러싼 환경변화와 동향 29 1. 한국의 NIE 개요 29 1) 학교 NIE 32 2) 사회 NIE 35 3) NIE 선행연구 개관 37 2. 디지털시대 NIE의 도전과제 40 1) 신문뉴스 콘텐츠의 변화 40 2) 신문뉴스 소비의 변화 43 III. 각국의 디지털교과서 현황 및 NIE 46 1. 한국 46 1) 디지털교과서 사업 추진 경과 46 2) 디지털교과서 개념 및 주요 기능 47 3) 디지털교과서 사례 및 내용구성 50 2. 미국 60 1) 디지털교과서 사업 추진 경과 60 2) 디지털교과서 사례 및 내용구성: 애플 디지털교과서 61 3. 일본 79 1) 디지털교과서 사업 추진경과 79 2) 디지털교과서의 개념 82 3) 디지털교과서 사례 및 내용구성 82 4. 소결 87 1) 각국 현황 비교 87 2) 쟁점 및 이슈 88 IV. NIE 실행전략 도출을 위한 실증분석 91 1. 수업참관 91 1) 연구방법 91 2) 참관결과 96 2. 심층인터뷰 118 1) 연구방법 118 2) 분석결과 121 3. 델파이 조사 146 1) 개념과 특징 146 2) 연구절차 147 3) 분석결과 152 V. 결론 179 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179 1) 1단계: 문헌연구 180 2) 2단계: 수업참관 및 심층인터뷰 181 3) 3단계: 델파이 조사 185 2.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189 참고문헌 196 부록 1. 심층인터뷰 녹취록 200 2. 델파이 설문지 240

저자 : 김광재 강용철 홍성일/ 제작년도 : 2013-08-31/ 출처 : 없음
08-31 2013
상세보기

요약문 Ⅰ. 서론 15 II. 연구목적 19 III. 연구방법 21 1. 2차 자료분석 22 1) 연구대상 22 2. 관심집단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23 3. 델파이(delphi) 조사 24 V. 연구내용 28 1. 해외 읽기진흥 정책 현황 28 1) 독서를 통한 읽기진흥 28 2) 미디어 교육을 통한 읽기진흥 29 3) 해외 읽기진흥 정책의 유형화 32 (1) 독서환경 및 인프라 구축 33 (2) 독서 장려를 위한 세제지원 34 (3) 읽기진흥 캠페인 34 4) 소외계층의 독서활동 지원정책 35 (1) 소외계층의 독서활동 지원과 시민단체 35 (2) 소외계층의 읽기진흥과 신문읽기 37 5) 읽기진흥 정책평가 38 6) 국가별 읽기 정책 진행 현황과 평가 39 (1) 미국 39 (2) 일본 47 (3) 영국 59 (4) 프랑스 70 (5) 독일 81 7) 국가별 읽기진흥 정책의 특징 90 2. 관심집단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93 1) 진행 과정 및 응답자 93 2) 집단별 인터뷰 내용 분석 95 3) 주제별 분석 103 3. 델파이(Delpi) 조사 111 1) 읽기진흥 해외 정책 평가 112 2) 읽기진흥 국내 정책 평가 135 3) 매체와 읽기 진흥 145 V. 결 론 154 1. 연구의 목적과 방법 154 2. 주요 연구 결과 155 3. 결론과 제언 167 1) 일반 읽기 진흥 정책 167 (1) 읽기의 즐거움 강조 167 (2) 우수 독서 공급자 지원정책 169 (3) 참여문화의 기반으로서의 읽기 기능 강화 169 (4) 읽기 교육의 체계화 170 (5) 읽기에 대한 인식 전환 캠페인 172 2) 디지털 환경에서의 읽기 172 참고문헌 176 부록 1: Focus Group Interview 질문내용 188 부록 2: 델파이 조사 설문지 193

저자 : 한국신문협회(정일권 채영길)/ 제작년도 : 2013-11-09/ 출처 : 없음
11-09 2013
상세보기

01 서론 … 1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 1 2. 연구의 구성 … 7 3. 연구 방법 … 10 02 근대 사회의 출현과 읽기의 경험: 읽기에 대한 미디어 철학적 성찰 … 14 1. 읽기: 마음과 사물의 이중 분절 … 16 2. 읽기란 무엇인가 … 17 3. 세계의 가독성: 세계는 어떻게 읽기의 대상이 되는가? … 19 4. 읽기는 ‘타자(Autre)’의 읽기다 … 20 5. 읽기의 대상(상징과 기호적 사물)의 존재 방식인 부정성 … 28 6. 디지털, 또는 0과 1 사이 … 29 7. 이야기 또는 존재론적 세미오시스 … 31 8. 읽기, 또는 0과 1 사이를 잇기 … 38 9. 읽기는 매체-되기(being media)다 … 40 10. 읽기의 소산인 지식은 단순히 사물의 재현이 아니다 … 40 11. 앎은 사람이 그것에 관해 선천적 면역결핍증을 앓고 있는 질병이다 … 43 12. 인간을 이중화된 존재로 구성하는 간극(‘타자’): 읽기와 지식의 동근원성 … 45 13. 읽기와 읽기 관행: 타자라는 무의식적 차원에 접근하기 … 47 03 근대 한국의 읽기의 ‘경험’과 ‘실천’의 의미 … 55 1. 읽기, 무엇이 문제인가: 근대, 계몽, 책, 독서 … 55 2. 읽기의 역사적 변천 … 58 3. 독서법의 변천사와 그 의미 … 62 4. ‘읽기의 경험과 실천’의 사회적 의미 … 69 5. 21세기 매체 환경 변화와 읽기의 미래: 전자책의 가능성과 새로운 독서법… 79 04 국내 읽기문화의 현황: 국민 독서실태 및 미디어 소비 행태 … 81 1. 국민 독서실태 조사에 나타난 읽기문화의 현 단계 … 82 2. 미디어 수용자 조사에 나타난 읽기문화의 현 단계 … 91 3. 요약 … 98 05 디지털 시대의 스마트 미디어와 읽기 문화: 수용자 심층 인터뷰 … 101 1. 디지털 읽기의 환경과 조건 … 102 2. 디지털 독자란 누구인가? … 104 3. 무엇을 어떻게 읽는가? … 110 4. 요약 … 129 06 디지털 시대의 읽기 환경: 전자책의 출현과 보급 … 131 1. 전자책 시장의 기본 구조 … 132 2. 해외의 전자책 시장 동향 … 134 3. 국내의 전자책 시장 동향 … 147 07 해외 사례 연구: 일본의 읽기문화진흥 정책과 그 결과 … 162 1. 일본의 신문 및 출판 시장 현황 … 163 2. 읽기문화진흥법을 둘러싼 현황 및 전개 … 166 3. 읽기문화 환경의 변화 … 181 4. 일본 전자출판 시장의 전망 및 과제 … 187 08 결론 및 정책적 제언 … 193 1. 연구 결과의 요약 및 토론 … 193 2. 디지털 시대의 읽기문화와 미디어 리터러시 … 196 3. 정책적 함의 … 203 참고 문헌 … 209

저자 : 박진우 김예란/ 제작년도 : 2011-11-30/ 출처 : 없음
11-30 2011
상세보기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의 내용과 범위 2 3. 연구 추진 체계 및 연구 방법 2 4.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4 1) 정책활용 가능성 4 2) 경제‧사회적 기여도 4 3) 연구결과 활용방안 4 4) 관련 분야 예상파급효과 4 Ⅱ. NIE와 미디어 교육 5 1. 미디어와 미디어 교육 5 1) 미디어의 의미와 기능 5 2)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과 의의 7 3) 미디어 교육의 의미와 유형 7 4) 미디어 교육 환경의 변화 8 2. 미디어 교육으로서의 NIE 9 1) NIE의 의미와 의의 9 2) NIE의 영역 10 3) NIE의 방법 11 4) NIE의 효과 13 3. 학교 NIE의 목적과 NIE 교육과정의 필요성 17 1) 학교 NIE의 목적 17 2) 학교 NIE 교육과정의 필요성 20 4. 선행 연구 검토 21 1) NIE와 미디어 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과 관련한 연구 21 2) NIE 및 미디어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시안 관련 연구 25 3) NIE 및 미디어 관련 교사 교육 관련 연구 29 Ⅲ. 조사방법 32 1. 조사 대상 32 2. 조사 과정 34 3. 분석 방법 36 Ⅳ. 조사 결과 분석 37 1. 설문조사 결과 분석 37 1) 응답자 특성 37 2) 문항별 분석 결과 38 2. 델파이조사 결과 분석 76 1) 응답자 특성 76 2) 문항별 분석 결과 76 Ⅴ. 논의 및 제언 91 1. 주요 조사 결과 종합 및 논의 91 1) 설문조사 결과 91 2) 델파이조사 결과 96 2. 제언 99 1) 학교 NIE 개선 방안으로서의 NIE 교육과정 개발 99 2) NIE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제언 101 Ⅵ. 참고문헌 103 설문지 107 델파이 조사지 114

저자 : 설규주 이두희 김명정/ 제작년도 : 2010-12-20/ 출처 : 없음
12-20 2010
상세보기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목적 및 주요 내용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15 3) 연구의 주요 내용 17 2. 연구 방법 및 절차 19 1) 문헌 연구 19 2) 연구진 구성 및 회의 운영 19 3) 전문가 협의회 구성 및 운영 20 Ⅱ. 국내․외 NIE 및 신문․뉴스 중심의 미디어 교육 자료 조사 및 검토 21 1. 「신문과 생활」 과목의 성격을 추출하기 위한 문헌 검토 21 1) NIE 프로그램의 목적 21 2) 미디어 교육의 목적 24 3) 신문․뉴스 교육의 목적 30 2. 교육과정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 방법을 추출하기 위한 문헌 검토 33 1) 국내 NIE 관련 전문도서 및 교재 검토 33 2) 해외 NIE 가이드북 검토 45 3) 해외 미디어교육 관련 교육과정의 진술 48 3. 평가 방안을 추출하기 위한 문헌 검토 52 1) 영국 ‘시민성’ 과목 교육과정의 평가 방법에서 추출한 내용 52 2) 윤영진 외(2005). 『신문 읽기 세상 읽기: 100% 활용하기』. 대한교과서 52 3) 최상희(2003). 『NIE 이해와 활용』, 커뮤니케이션북스. 57 Ⅲ. 「신문과 생활」 교육과정 시안 개발 과정 59 1. 내용 요소의 추출 60 1) 중학생 학습자의 특성에 대한 탐색 60 2) 중학생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탐색 66 2. 내용 요소의 선정 및 조직 69 1) 내용 요소의 선정 69 2) 내용 요소의 조직 71 3. 전문가 협의회 78 1) 과목의 성격 78 2) 교육과정 내용 요소의 상세화 수준 81 4. 교육과정 문서 체제 결정 82 Ⅳ. 중학교「신문과 생활」 교육과정 시안 85 1. 과목의 성격 85 1) 신문 중심의 과목 85 2) 도구적 성격의 과목 85 3) 범교과적 성격의 과목 85 4) 비판적 수용과 창의적 표현 중심의 과목 85 5) 체험 중심ㆍ프로젝트 중심의 과목 86 2. 학습 목표 86 3. 수업 시수 및 운영 계획 86 4. 교육과정 내용 체계 87 1) 영역 87 2) 범주 89 3) 내용 체계표 90 5. 교수ㆍ학습 108 1) 학생 주도적 학습 원리 108 2) 탐구 학습의 원리 108 3) 학생의 관심사와 동기를 고려한 교수ㆍ학습 108 4) 학생의 수준을 고려한 교수ㆍ학습 109 6. 평가 109 1) 목표 중심 평가 109 2) 성취 준거 기반 평가 109 3) 과정 평가 109 4) 포트폴리오 평가 109 Ⅴ. 요약 및 제언 111 1. 초등학교 및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사항 112 2.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개발에 관한 사항 113 3. 교사 및 전문 강사 양성 및 연수에 관한 사항 113 4. 관련 기관 및 전문가들 간의 협력에 관한 사항 114 Ⅵ. 참고문헌 115 부록 118

저자 : 정현선 옥현진/ 제작년도 : 2010-12-15/ 출처 : 없음
12-15 2010
상세보기

01 연구의 배경 … 1 1. NIE의 도입과 확산 … 1 2. NIE 효과를 둘러싼 논의 … 3 3. 연구 목적 … 7 02 NIE 효과의 언론보도 … 9 1. 신문과 NIE 효과 … 9 2. NIE 효과에 대한 언론보도 … 15 3. 이슈별 NIE 효과 보도 양상 … 17 03 NIE 효과에 대한 사회적 인식 … 24 1. 교사 … 25 2. 학부모 … 27 3. 학자 및 연구자 … 28 4. 기자 … 30 5. 종합적 논의 … 31 04 국내 NIE의 실행 현황 및 주요 특성 … 33 1. 신문사의 NIE 활동과 특성 … 33 2. 학교의 NIE 활동과 특성 … 42 3. 요약: 언론 현장과 교육 현장에서의 NIE 특성에 따른 정책적 함의 … 55 05 미디어 환경 변호와 NIE 효과에 대한 다차원적 인식 … 58 1.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미디어 교육 … 58 2. 디지털 미디어와 리터러시, 그리고 NIE … 61 3. NIE 효과에 대한 다차원적 인식의 필요성 … 63 4. NIE의 다차원적 교육 효과 … 64 06 NIE 효과의 통합적 측정: 학생 대상 실험연구 결과 … 68 1. 실험 집단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 69 2. 신문 활용 및 소비 행태 … 71 3. NIE 효과 검증 … 74 07 NIE 효과에 대한 인식: 학생, 교사, 학부모 대상 서베이 결과 … 95 1. 개요 및 방법 … 95 2. 분석 결과 … 98 3. 요약 및 함의 … 173 08 연구 요약 및 정책적 제언 … 179 1.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 179 2. 쟁점 및 정책적 함의 … 185 참고 문헌 … 193 부록: NIE 효과 관련 신문 기사 … 197

저자 : 황유선 박진우 김위근/ 제작년도 : 2011-11-30/ 출처 : 없음
11-30 2011
상세보기

요약문 Ⅰ. 연구목적과 연구내용 19 1. 문제제기 19 1) 국내 ‧ 외 환경과 연구의 필요성 19 2) 기존 연구의 현황 및 한계점 22 2. 연구목적 및 연구내용 25 3. 연구방법 26 1) 신문활용 교수 ․ 학습 사례 분석 26 2) 신문활용교육(NIE) 학습자 요구분석 - 설문조사 29 3) 교수자 경험분석 32 4) 교수 ․ 학습모형 개발 33 Ⅱ. 진로교육과 NIE 35 1. 진로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35 2. 진로교육 효과 37 3. NIE와 진로교육 39 4. 진로교육에서의 NIE 효과 42 II. 신문활용교육 사례와 교수·학습자원으로서의 신문활용교육(NIE)의 잠재력 45 1. 신문활용교육 사례 45 1) 학습자별 신문활용교육 사례 45 2) 활용주체별 신문활용교육 사례 47 3) 4단계학습유형별 신문활용교육 사례 50 4) 활용지면별 신문활용교육 사례 53 5) 활동목표별 신문활용교육 사례 55 2. 진로탐색 신문활용교육(NIE)의 주요활동 61 1) 등장직업별 신문활용교육 사례 67 3. 교수 · 학습방법 68 1) 개별활동을 통한 신문활용교육 사례 68 2) 협동활동을 통한 신문활용교육 사례 75 4. 교수 ․ 학습자원으로서 신문활용교육(NIE)의 특성과 잠재력 83 Ⅲ. 신문활용 교수 ‧ 학습모형 개발을 위한 학습자 요구분석 87 1. 청소년의 신문 및 미디어 이용현황 87 2. 청소년의 진로의식 및 진로탐색활동 분석 96 3. 청소년의 진로탐색 교육경험 분석 104 4. 청소년의 NIE 경험 및 진로탐색을 위한 NIE 제안 분석 108 Ⅳ. 교수자 요구분석 116 1. NIE와 진로교육 현황 및 교수자 요구 116 2. NIE와 진로교육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향 117 Ⅴ. 신문활용 교수 ‧ 학습모형 개발 119 1. N.I.E 교수 · 학습모형 개발 119 1) N.I.E 교수 ․ 학습모형의 개발배경 및 원칙 119 2) N.I.E 교수 ․ 학습모형 122 2. N.I.E. 교수 ․ 학습모형의 적용 131 1) 수업계획서 131 2) 수업지도안 151 Ⅵ. 결론 및 제언 165 참고문헌 170 부록 175 1. 신문활용 교수 ․ 학습 사례 분석을 위한 신문 분석 질적 코딩지 175 2. 신문활용 교수 ․ 학습모형 개발을 위한 학습자 요구분석을 위한 설문지 177 3. 신문활용 교수 ․ 학습모형 개발을 위한 교수자 요구분석 질문지 191

저자 : 김경희 윤태일 신소영/ 제작년도 : 2013-08-31/ 출처 : 없음
08-31 2013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