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EDIA EDUCATION

본문내용

연구/논문

전체 106건 (1 / 8)

저자 : 양정애, 김아미, 박한철 01. 연구배경과 연구방법 001 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001 2. 연구방법 004 1) 인터뷰 대상 및 진행 004 2) 인터뷰 내용 007 3) 인터뷰 결과 정리와 활용 014 02. 미디어교육 개념에 대한 기존 문헌 검토 017 1. 국내 미디어교육 진행 018 2. 미디어교육 실천 및 연구 동향 020 1) 참여자 확대 및 세대별로 특화된 교육 필요성 강조 020 2) ‘미디어교육’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022 3) 교육 주체 다양화 및 주체 간 연계 협력 강화 023 4) 정책적 지원에 대한 요구 024 3. 미디어 리터러시 재개념화 025 1) 리터러시 개념 자체의 확장 025 2) 미디어 리터러시를 구성하는 하위역량의 확장 031 3) 비판적 역량 및 참여 역량의 강조 035 4. 소결 037 03. 교육 현장의 미디어교육 양상 039 1. 학생들의 미디어교육 경험 039 1) 그동안 어떤 미디어교육을 받았는가? 039 2) 앞으로 어떤 미디어교육을 받고 싶어 하는가? 043 2. 교・강사들의 미디어교육 경험 045 1) 교사들은 그동안 어떤 미디어교육을 해 왔는가? 046 2) 강사들은 그동안 어떤 미디어교육을 해 왔는가? 050 3. 공공기관들의 미디어교육 사업 수행 053 04. 미디어교육 개념의 재구조화 058 1. 미디어교육 구성 요소와 범위 058 1) 미디어교육의 핵심 요소 058 2) MIE의 미디어교육 포함 여부 071 3) 미디어교육 개념의 재구조화를 위한 제언 081 2. 미디어교육 층위 구분과 하위영역 구성 092 1) 인터뷰 내용 종합을 통해 도출한 시사점들 092 2) 미디어교육 개념의 재구조화 모형과 해설 095 05. 미디어교육 체계화를 위한 정책적 제언 110 1. 미디어교육의 거버넌스 110 1) 산발적・중첩적 교육이 문제라는 입장의 주요 논점 111 2) 산발적・중첩적 교육이 문제가 아니라는 입장의 주요 논점 115 3) 대안 제시 위주 유보적 입장의 주요 논점 122 2. 공교육 체계 안에서의 미디어교육 127 3. 대학(원)에서의 미디어교육: 교육자에 대한 교육 140 4. 미디어교육 발전을 위한 기타 제언 150 5. 소결: 자문회의를 통한 대략적 종합 153 1) 미디어교육 거버넌스 이슈 155 2) 학교 내 미디어교육 이슈 161 3) 대학 미디어교육 이슈 167

저자 : 양정애, 김아미, 박한철/ 제작년도 : 2019-11-30/ 출처 : 없음
03-09 2020
상세보기

본문 목차 요약문 Ⅰ. 서론 1. 문제 제기 1) 국내 학교 교육과정 변화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정책 동향 2) 해외의 미디어 리터러시 및 뉴스 리터러시 교육 환경과 동향 2. 연구목적 3. 연구방법 1) 연구 추진 체계 2) 연구방법 II. 선행 연구 분석 1. 청소년의 뉴스 이용 실태 1) 뉴스 읽기가 미치는 교육적 영향에 관한 연구 2) 청소년의 뉴스 이용 행태 및 뉴스 이용 환경에 관한 연구 3) 뉴스 리터러시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 2. 교육자 역량에 관한 선행 연구 1) ‘역량(competences)’의 개념 및 정의 2) 교수자 역량 3) 미디어센터 미디어교육 교·강사 역량 연구 3. 뉴스 리터러시 선행 연구 1) 해외 뉴스 관련 미디어교육 강사 양성 및 교재 분석 2) 국내의 뉴스 교육 및 강사 양성 프로그램 연구 Ⅲ. 뉴스 교육자 역량 추출을 위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 및 전문가 협의회 1. 전문가 델파이 조사 및 전문가 협의회 참여자의 구성 2. 전문가 델파이 조사 항목 3. 결과 분석 1) 뉴스 리터러시와 미디어 리터러시의 관계 2) 뉴스 리터러시 교육의 목표 및 내용 3) 뉴스 리터러시 교수자 역량 4. 요약 및 시사점 Ⅳ. 뉴스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미디어교육 교사 및 강사 역량 인터뷰 1. 인터뷰 조사 및 참여자의 구성 2. 개인 면담 또는 FGI 조사 항목 3. 인터뷰 결과 분석 1) 뉴스 리터러시 교육 업무 수행 2) 수업 목표 및 내용 3) 성공/실패 사례 및 요인 4) 우수 교육자 구별 표지 및 행동 개선 방향 4. 요약 및 시사점 Ⅴ. 뉴스 리터러시 교육자의 역량 및 교과목 구성 1. 뉴스 리터러시 교육자의 역량 1) 뉴스 리터러시 교육자의 역량군 설명 2) 뉴스 리터러시 교육자의 역량 2. 뉴스 리터러시 교육자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과목 1) 뉴스 리터러시 교육자의 역량강화와 교사교육 2) 뉴스 리터러시 교과목 선정 원리 3) 뉴스 리터러시 교육자 역량강화를 위한 교과목 선정 3. 뉴스 리터러시 교육자 교육과정 구성의 기본 방향 및 사례 1) 뉴스 리터러시 교육과정 구성의 기본 방향 2) 뉴스 리터러시 교육과정 구성의 사례 VI. 뉴스 리터러시 교수학습 활동 1. 국내외 뉴스 리터러시 교재의 교수·학습 활동 분석 1) 국내 뉴스 리터러시 교재 2) 해외 뉴스 리터러시 교재 (호주) 3) 국내외 미디어교육 교재의 뉴스 리터러시 교수·학습 활동이 주는 시사점 2. 뉴스 리터러시 교수·학습 활동 개발 1) 초등학생용 뉴스 리터러시 교수·학습 활동: “헤드라인을 만들어 봅시다” 2) 중학생용 뉴스 리터러시 교수·학습 활동: “다양한 미디어와 뉴스 기사” VII. 요약 및 제언 1. 요약 2. 제언 부록 참고문헌

저자 : 정현선, 김아미, 박유신, 최숙 (경인교대 산학협력단)/ 제작년도 : 2016-10-24/ 출처 : 한국언론진흥재단
03-27 2020
상세보기

본문 목차 요약문 Ⅰ. 서론 1 1. 문제제기 및 연구배경 1 2. 연구목적 2 3. 연구방법과 연구체계 4 II. 각국의 법체계 및 정책기구 7 1. 미국의 미디어교육 법체계 및 정책기구 7 1) 개관 7 2) 법체계 10 3) 정책기구 및 실행사례 18 4) 시사점 22 2. 캐나다의 미디어교육 법체계 및 정책기구 23 1) 개관 23 2) 법체계 25 3) 정책기구 및 실행사례 28 4) 시사점 33 3. 독일의 미디어교육 법체계 및 정책기구 34 1) 개관 34 2) 법체계 36 3) 정책기구 및 실행사례 46 4) 시사점 56 4. 영국의 미디어교육 법체계 및 정책기구 58 1) 개관 58 2) 법체계 60 3) 정책기구 및 실행사례 67 4) 시사점 77 5. 프랑스의 미디어교육 법체계 및 정책기구 78 1) 개관 78 2) 법체계 80 3) 정책기구 및 활동사례 90 4) 시사점 99 6. 핀란드의 미디어교육 법체계 및 정책기구 100 1) 개관 100 2) 법체계 102 3) 정책기구 및 활동사례 104 4) 시사점 109 7. 호주의 미디어교육 법체계 및 정책기구 110 1) 개관 110 2) 법체계 111 3) 정책기구 및 활동사례 116 4) 시사점 125 8. 일본의 미디어교육 법체계 및 정책기구 125 1) 개관 125 2) 법체계 127 3) 정책기구 및 활동사례 144 4) 시사점 162 9. 싱가포르의 미디어교육 법체계 및 정책기구 163 1) 개관 163 2) 정책기구 및 활동사례 164 3) 시사점 168 III. 해외 미디어교육 전문가 인터뷰 분석결과 169 1. 연구문제 169 2. 연구방법 170 3. 분석결과 173 1) 해외 미디어교육의 법체계 및 정책기구의 활동사례 인식: 성과와 한계점 173 2) 해외 미디어교육 기관의 정책 사례와 미디어교육 활동 사례 평가 178 3) 한국 미디어교육의 발전 방안에 대한 제언 186 4. 소결 191 1) 각국의 성과와 한계점 191 2) 정책 및 활동 사례와 평가 193 3) 한국 미디어교육을 위한 제언 194 IV. 한국 미디어교육 기관 및 프로그램 현황 197 V. 국내 미디어교육 전문가 포커스그룹인터뷰(FGI) 분석결과 206 1. 연구문제 206 2. 연구방법 207 3. 분석결과 209 1) 해외 미디어교육의 법체계 및 정책기구의 활동사례 인식: 시사점과 한계점 209 2) 국내 미디어교육 법체계 및 정책기구 활동의 문제점과 그 원인 218 3) 국내 미디어교육 법체계 및 정책기구의 정립과 활성화 방안 226 4. 소결 235 1) 해외 사례의 시사점과 한계점 235 2) 국내 미디어교육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236 3) 국내 법체계 및 정책기구 정립과 활성화 방안 238 VI. 연구결과 및 시사점 241 1. 연구결과의 요약 241 2. 시사점 및 제언 250 참고문헌 255 표 목차 미국 미디어교육의 역사 8 미국의 주별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법령 주요 내용 13 캐나다의 온라인 범죄 관련 법률 26 캐나다의 주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30 영화상영 및 영상물/게임물 허용 조건 및 부가사항 44 민간기구의 미디어교육 및 활동 48 연방 차원의 미디어교육 활동 49 주별 미디어교육 기구 및 활동 51 영국의 미디어교육 발전 과정 58 영국 교육부의 시민교육 65 핀란드 교육체제 개혁의 역사 105 핀란드 국가교육위원회의 7가지 역량 106 핀란드의 미디어교육 관련 기구와 활동 사례 109 국어 과목 학습 해설서에서 제시한 신문 활용 사례 139 해외 미디어교육 전문가들의 일반적 특성 172 지역별 미디어교육 기관 수 198 지역별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수 199 미디어교육 기관 유형별 비율 200 미디어교육 기관 유형에 따른 지역별 분포 201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종류 202 미디어교육 기관 유형별 시행 프로그램의 종류 202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종류별 수강료 유무 비율 203 지역별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수강료 유무 비율 204 미디어교육 기관 유형별 수강료 유무 비율 205 국내 미디어교육 전문가들의 일반적 특성 208 그림 목차 연구 추진 체계 4 핀란드 교육 시스템 101 문자‧활자 문화 진흥기구 조직도 144 안심 인터넷 만들기 촉진협의회 153 문부과학성의 정보도덕교육 동영상의 유튜브 게재 화면 158 총무성의 교육자용 실천 사례 정보 161

저자 : 강진숙, 조재희, 정수영, 박성우/ 제작년도 : 2017-09-30/ 출처 : 한국언론진흥재단
03-27 2020
상세보기

본문 목차 요약문 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3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5 1) 연구내용 5 2) 연구방법 6 3. 보고서의 구성 8 Ⅱ. 사회 미디어교육 현황 및 실태 10 1. 사회 미디어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10 1) 미디어교육의 정의 10 2) 사회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20 3) 사회 미디어교육의 목적 21 2. 한국 사회 미디어교육의 전개과정 26 3. 한국 사회 미디어교육 현황 28 1) 국가(정부)기구 및 공공기관 28 2) 미디어교육 기관 및 단체 36 4. 사회 미디어교육을 둘러싼 쟁점 51 Ⅲ. 해외 주요 국가별 사회 미디어교육 현황 및 방향 54 1. 주요 국가별 사회 미디어교육 현황 55 1) 영국 55 2) 프랑스 58 3) 벨기에 64 4) 독일 69 5) 캐나다 73 6) 소결 76 2. 사회 미디어교육에 대한 새로운 접근 82 1) 사회 미디어교육과 미디어 CSR 82 2) 해외 미디어 CSR 관련 활동 및 제도 87 3) 소결: 사회 미디어교육, 미디어 CSR, 그 연결성에 대한 탐색 91 Ⅵ. 전문가 인식조사: 평가와 해결방안 95 1. 조사방법 95 1) 심층인터뷰 95 2) 심층인터뷰 대상 96 3) 심층인터뷰 질문 구성방식과 분석프레임 97 2. 분석결과 100 1) 교육 프로그램 특성, 정책 및 업무 평가 100 2) 문제점 및 해결방향 111 3) 활성화를 위한 내외적 조건과 정책 118 Ⅴ. 결론: 사회 미디어교육 활성화 방안 및 전략 124 1. 정책 환경과 구조: 거버넌스 127 2. 교육 프로그램의 포지셔닝: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 131 3. 저변확대를 위한 대안: 미디어 CSR 134 참고문헌 139 표 목차 연구추진 단계별 조사 분석 7 사회 미디어교육 지원 국가기구 및 공공기관 29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사회 미디어교육 현황 31 시청자미디어재단의 사회 미디어교육 현황 32 문화체육관광부 설립 미디어센터 운영 현황 40 방송통신위원회 설립 미디어센터 운영 현황 45 기타 미디어센터 운영 현황(방송문화진흥회, 지방자치단체, 민간 설립) 47 시민/교육단체의 미디어교육 운영 현황 50 파리(Paris) ‘멀티미디어워크숍’ 제공 멀티미디어도서관 목록 62 ASBL의 멀티미디어워크숍 2017: ‘모두다 호모뉴메리쿠스(homonumericus)’ 68 SIN ‘미디어 주간’의 주제 72 사회 미디어교육 해외 사례 78 미디어섹터의 특수한 측면들 86 RMF 미디어 CSR 포럼 개최 현황 88 미디어산업의 CSR 이슈 89 심층인터뷰 대상 96 심층인터뷰 질문 구성방식과 내용 98 분석 영역별 주요이슈 및 주제어 간 관계: 교육 프로그램 특성, 정책 및 업무 평가 110 분석 영역별 주요이슈 및 주제어 간 관계: 문제점 및 해결 방향 118 분석 영역별 주요이슈 및 주제어 간 관계: 활성화를 위한 내외적 조건과 정책 123 그림 목차 [그림 1] 제3차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의 기본 방향 35 [그림 2] 프랑스 남부 몽펠리에 멀티미디어도서관 네트워크 62 [그림 3] UNGC가 제시한 17가지 목표 91 [그림 4] 분석 프레임 99 [그림 5] 사회미디어 교육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접근 방안 126

저자 : 김광재, 장은미, 강신규 (한양사이버대학교)/ 제작년도 : 2017-09-30/ 출처 : 한국언론진흥재단
03-27 2020
상세보기

요약문 1 Ⅰ. 들어가는 말 5 Ⅱ. 탈북청소년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9 1. 탈북청소년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과 특성 9 2.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12 1) 연구문제 12 2) 연구방법과 연구절차 12 3. 연구방향 16 1) 상호문화주의와 미디어교육 16 2) 유럽의 상호문화교육 20 3) 상호문화교육의 개념과 목적 22 4) 미디어교육과 ‘역량강화(empowerment)’ 25 Ⅲ. 교류와 평화의 시대, 탈북청소년과 미디어교육 27 1. 북한이탈주민과 미디어 27 1) 미디어 속의 북한과 북한주민의 재현 28 2) 북한이탈주민과 미디어 리터러시 29 2. 탈북청소년과 미디어 39 1) 탈북청소년과 미디어 재현 40 2) 탈북청소년의 미디어 이용 44 3. 탈북청소년 미디어교육의 시작 48 1) 탈북청소년을 위한 미디어교육의 문제 48 2) 탈북청소년을 위한 미디어교육의 성과 50 Ⅳ. 탈북청소년을 위한 미디어교육의 현황과 해외프로그램 54 1. 탈북청소년을 위한 미디어교육의 현황 54 1) 탈북청소년 교육기관 현황 54 2) 국내 미디어교육 커리큘럼 현황 56 2. 탈북청소년을 위한 미디어교육의 문제점 64 1) 체계적 교육의 부족 64 2) 현황과 실태 파악의 필요성 65 3. 해외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사례 66 1) 프랑스의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66 2) 미국의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68 Ⅴ. 탈북청소년을 위한 미디어교육 설계 70 1. 탈북청소년을 위한 미디어교육의 나아갈 방향 70 1) 보편적인 교육을 통한 상호이해와 대화 70 2) 눈높이에 맞는 프로그램 개발 75 3) 미디어 참여에 근거한 ‘역동적(dynamic)’ 시민권 강화교육 77 2. 탈북청소년을 위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기획 78 1) 프로그램 기획방향 및 구현 78 2) 탈북청소년 미디어교육 커리큘럼 개발 88 3) 탈북청소년 미디어교육 커리큘럼 99 Ⅵ. 탈북청소년 미디어교육 운용과 활용 104 1. 탈북청소년 대상 미디어교육의 운용 104 1) 탈북청소년 대상 교육의 지향점 104 2) 미디어교육 교사 양성과 정책의 필요성 107 2. 탈북청소년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의 활용과 기대효과 112 3. 정책제언 115 1) 단계별 미디어교육 프로그램과 평가체계 개발 115 2) 프로그램 우수사례 발굴 및 정책지원 방안 116 3) 기관 및 지역간 거버넌스 구축 117 참고문헌 119

저자 : 정의철 ‧ 홍숙영 ‧ 김수철 ‧ 모춘흥/ 제작년도 : 2018-10-15/ 출처 : 한국언론진흥재단
03-27 2020
상세보기

Ⅰ. 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뉴스 분석법 왜 필요한가? Ⅱ. 미디어 환경 변화와 좋은 저널리즘 1. 미디어 환경 변화와 뉴스 포맷의 다양화 1) 새로운 플랫폼과 다양한 뉴스 생산자 2) 스낵 컬처 콘텐츠와 뉴스 소비 3) 다양한 포맷의 뉴스 등장 4) 개념의 혼돈 속에 내려 본 뉴스의 정의 5) 뉴스 분석법의 중요성 2. 좋은 저널리즘의 필요성 1) 목숨보다 중요한 뉴스 2) 생명을 앗아갈 수도, 구할 수도 있는 뉴스 3) 일상을 지켜주는 뉴스 4) 민주 사회와 뗄 수 없는 뉴스 3. 좋은 뉴스란 무엇인가? 1) 미국의 ‘저널리즘을 염려하는 언론인 위원회’의 저널리즘의 기본 요소 2) 미첼 스티븐슨의 지혜의 저널리즘 3) 방송기자연합회의 방송뉴스 바로 하기를 위해 지양해야할 저널리즘의 가지 문제 4) 국가인권위원회와 한국기자협회의 인권 보도 준칙 4. 좋은 뉴스를 찾아내기 위한 뉴스 분석법과 수업 사례 Ⅲ. 뉴스 이해를 위한 뉴스 분석법 1. 뉴스 생산자 1) 핵심 개념: 뉴스는 생산자에 따라 다르게 구성된다 2) 중요 질문 3) 확인 사항 2. 뉴스 구성요소 1) 핵심 개념: 뉴스는 뉴스만의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다 2) 중요 질문 3) 확인 사항 3. 의미 구성 1) 핵심 개념: 뉴스에는 특정한 시각과 가치가 담겨있다 2) 중요 질문 3) 확인 사항 4. 이용자 1) 핵심 개념: 뉴스는 이용자의 해석으로 재구성된다 2) 중요 질문 3) 확인 사항 Ⅳ. 뉴스 평가를 위한 뉴스 분석법 1. 좋은 뉴스를 평가하는 방법 1) 규범적 보도 원칙에 근거한 뉴스 평가 2) 비판적 사고 기술을 적용한 뉴스 평가 2. 규범적 보도 원칙에 근거한 뉴스 평가 1) 정확성 2) 투명성 3) 독립성 4) 완전성 5) 공정성 3. 비판적 사고 기술을 적용한 뉴스 평가 1) 뉴스의 내용과 논증 구조 파악 2) 뉴스에서 정보의 신뢰성 평가 3) 뉴스에서 추론의 타당성 평가 4) 뉴스에서 논증의 타당성 평가 5) 뉴스의 유용성 평가 4. 규범적 보도 원칙과 비판적 사고 기술을 통합한 뉴스 평가방법 Ⅴ. 뉴스 리터러시 교육의 실제 1. 뉴스 리터러시 교육 참여자와 교육 관점의 변화 1) 누구를 대상으로 어떠한 맥락에서 교육할 것인가? 2) 뉴스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주체적인 뉴스 이용자 되기: ‘뉴스의 비판적 이해와 평가’ 2. 뉴스 리터러시 프로그램의 구성 3. 수업지도안 1) 제1차시: 뉴스의 이해 2) 제2차시: 뉴스의 해체와 분석 3) 제3차시: 뉴스의 평가와 활용 4) 뉴스 분석과 평가 (‘가짜뉴스’를 주제로 한 통합수업 예시) 4. 수업지도안을 활용한 사례 분석 1) 뉴스 들여다보기: 뉴스 분석과 평가 2) 뉴스 들여다보기: 뉴스 이해 3) 뉴스 들여다보기: 뉴스 분석과 평가 4) 뉴스 들여다보기: 뉴스 분석과 평가 5) 뉴스 들여다보기: 뉴스 분석과 평가 6) 뉴스 들여다보기: 동일한 이슈, 다른 포맷의 뉴스에 대한 분석 참고문헌

저자 : 김경희 · 이숙정 · 정용국 · 권진희 · 진소연/ 제작년도 : 2017-12-29/ 출처 : 없음
12-29 2017
상세보기

Ⅰ. 서론 …………………………………………………………… 17 1. 연구목적 …………………………………………………… 17 2. 연구내용과 방법 ………………………………………… 18 1) 한국 신문의 NIE 지면 및 관련 기사 분석 ………………… 19 2) 온라인 NIE 현황과 활용 …………………………………… 20 3) 오프라인 NIE 활동 분석 …………………………………… 21 4) NIE관련 연구논문 및 NIE 단행본 분석 ………………… 21 Ⅱ. 한국 신문의 NIE 지면 및 보도 분석 …………… 23 1. 서론 ………………………………………………………… 23 2. 연구방법 …………………………………………………… 24 1) 연구대상 및 분석방법 ……………………………………… 24 2) 분석설계 …………………………………………………… 25 3. 양적분석결과 ……………………………………………… 31 1) NIE지면 분석 결과 ……………………………………… 31 2) NIE관련 기사 분석결과 …………………………………… 54 4. NIE지면의 질적분석 결과 ……………………………… 64 1) 중앙일보 …………………………………………………… 64 2) 한겨레 ……………………………………………………… 77 3) 강원일보 …………………………………………………… 79 5. 결과요약 및 함의 ……………………………………… 81 1) NIE 지면 …………………………………………………… 81 2) NIE 관련기사 ……………………………………………… 84 6. 결론 및 제언 ……………………………………………… 87 1) 새로운 환경 변화에 뒤처지는 NIE ……………………… 88 2) 학생위주의 NIE 활동 …………………………………… 88 3) 순수성이 의심되는 NIE 지면 …………………………… 89 Ⅲ. 온라인 NIE의 현황과 활용 ………………………… 90 1. 연구목적 …………………………………………………… 90 2.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 91 1) 연구대상 및 연구기간 ……………………………………… 91 2) 연구방법 …………………………………………………… 91 3. 분석결과 …………………………………………………… 93 1) NIE 사이트 분석 …………………………………………… 93 2) 각 사이트 별 특성 ……………………………………… 110 3) 각 사이트 별 교육 프로그램의 특성 …………………… 113 4. 결론 ………………………………………………………… 116 Ⅳ. 오프라인 NIE 활동 분석 …………………………… 118 1. 연구목적 ………………………………………………… 118 2.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 118 1) 연구대상 및 연구기간 …………………………………… 118 2) 연구방법 ………………………………………………… 118 3. 분석 결과 ………………………………………………… 119 1) NIE관련 콘테스트 ……………………………………… 120 2) 연수 ……………………………………………………… 125 3) NIE 워크숍 ……………………………………………… 128 4) NIE 특강 ………………………………………………… 129 5) 기타 ……………………………………………………… 130 4. 결론 ………………………………………………………… 132 Ⅴ. NIE관련 연구논문 및 NIE 단행본 분석 ……… 133 1.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 133 1) 목적 ……………………………………………………… 133 2) 연구방법 ………………………………………………… 134 2. NIE 연구 논문 분석 …………………………………… 137 1) 저자 특성 ………………………………………………… 137 2) 논문 목적과 주제 영역 …………………………………… 140 3) NIE 연구 논문의 이론적 배경, 연구방법 및 연구대상 … 145 4) NIE 연구 논문의 교육방법, 교육대상, 독자 …………… 149 5) NIE 연구 논문에 활용된 매체 …………………………… 154 3. NIE 단행본 분석 ………………………………………… 156 1) 저자 특성 ………………………………………………… 156 2) 단행본 목적과 주제 영역 ………………………………… 160 3) NIE 단행본의 이론적 배경, 연구방법 및 연구대상 ……… 164 4) NIE 단행본의 교육방법, 교육대상, 독자 ………………… 167 5) NIE 단행본에 활용된 매체 ……………………………… 172 4. NIE 연구논문 및 NIE 단행본의 연구성과와 개선방향 ……………………………………………… 175 1) NIE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 분석 ……………………… 175 2) 교육 영역에 따른 NIE 성과 …………………………… 177 3) 선행연구에서 제안하는 개선방향 ………………………… 186 Ⅵ. 개선방향 및 제언 ………………………………………… 187 1. NIE 본질은 공공적 목표 ……………………………… 187 2. 목표의 세분화가 필요 ………………………………… 188 3. 데이터베이스화와 콘텐츠 조직화 …………………… 189 4. NIE 웹 사이트의 특성화 요구 ……………………… 189 5. 디지털 혁신의 적극 수용 ……………………………… 190 6. 제언 : 사회적 본질 강화, 차별화된 실천, 디지털혁신 추구 ……………………… 192 참고문헌 ………………………………………………………… 195 ………………………………………………… 203 ………………………………………………… 205 ………………………………………………… 206 ………………………………………………… 213

저자 : 이철우 문종대 안차수/ 제작년도 : 2010-10-20/ 출처 : 없음
12-20 2010
상세보기

-

저자 : 김 균 김양은/ 제작년도 : 2011-11-30/ 출처 : 없음
11-30 2011
상세보기

요약문 …………………………………………… 10 Ⅰ. 서론 …………………………………………………………13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 13 1) 문제제기 ……………………………………………………… 13 2) 연구목적 ……………………………………………………… 14 3) 연구방법 ……………………………………………………… 15 Ⅱ. 연구결과 ………………………………………………… 16 1. 미국 ……………………………………………………………… 16 1) 미국의 신문현황과 신문 읽기…………………………… 16 2) 미국의 신문 읽기에 대한 정책적 접근…………………… 20 (1) 신문지원제도…………………………………………………… 20 (2) 신문읽기 진흥 관련 제도………………………………… 24 (3) 젊은 독자 개발………………………………………………… 31 3) 청소년 저널리즘 ………………………………………………… 41 2. 일본 ……………………………………………………………… 48 1) 일본 신문 개요……………………………………………………… 48 2) 읽기 진흥 정책……………………………………………………… 51 (1) 읽기 진흥 관련 법률 및 정책…………………………… 52 (2) 신문 진흥 관련 정책 및 주요 활동…………………… 63 3) NIE 활동 사례……………………………………………………… 67 (1) 일본 신문 교육문화재단…………………………………… 67 (2) 47NEWS(욘나나 뉴스)의 코너………… 71 (3) 신문사별 NIE 실천 사례…………………………………… 71 4) 인터넷 사이트를 통한 신문사의 독자 친화적 서비스… 75 (1) 산케이신문 ……………………………………………………… 75 (2) 47NEWS(욘나나 뉴스)……………………………………… 75 (3) 아라타니스 ……………………………………………………… 76 3. 유럽 ……………………………………………………………… 79 1) 유럽 주요 국가의 신문 현황 ………………………………… 80 (1) 핀란드 …………………………………………………………… 80 (2) 독일 ……………………………………………………………… 83 (3) 노르웨이 ………………………………………………………… 85 (4) 스웨덴 …………………………………………………………… 94 (5) 프랑스 …………………………………………………………… 101 (6) 덴마크 …………………………………………………………… 111 2) 유럽 국가의 신문읽기 진흥 사례 ………………………… 117 (1) 프랑스 …………………………………………………………… 117 (2) 스웨덴 …………………………………………………………… 127 (3) 덴마크 …………………………………………………………… 137 Ⅲ. 정책 논의 및 제언 ………………………………… 144 1. 결론 및 논의 ………………………………………………… 144 2. 정책 제언 ……………………………………………………… 148 참고문헌 및 자료 ………………………………………… 151

저자 : 박동숙 이경숙 정수영/ 제작년도 : 2010-10-20/ 출처 : 없음
10-20 2010
상세보기

요약문 Ⅰ. 서론 21 1. 연구배경 및 목적 21 2. 연구내용 및 방법 23 3. 연구의 구성 27 II. NIE를 둘러싼 환경변화와 동향 29 1. 한국의 NIE 개요 29 1) 학교 NIE 32 2) 사회 NIE 35 3) NIE 선행연구 개관 37 2. 디지털시대 NIE의 도전과제 40 1) 신문뉴스 콘텐츠의 변화 40 2) 신문뉴스 소비의 변화 43 III. 각국의 디지털교과서 현황 및 NIE 46 1. 한국 46 1) 디지털교과서 사업 추진 경과 46 2) 디지털교과서 개념 및 주요 기능 47 3) 디지털교과서 사례 및 내용구성 50 2. 미국 60 1) 디지털교과서 사업 추진 경과 60 2) 디지털교과서 사례 및 내용구성: 애플 디지털교과서 61 3. 일본 79 1) 디지털교과서 사업 추진경과 79 2) 디지털교과서의 개념 82 3) 디지털교과서 사례 및 내용구성 82 4. 소결 87 1) 각국 현황 비교 87 2) 쟁점 및 이슈 88 IV. NIE 실행전략 도출을 위한 실증분석 91 1. 수업참관 91 1) 연구방법 91 2) 참관결과 96 2. 심층인터뷰 118 1) 연구방법 118 2) 분석결과 121 3. 델파이 조사 146 1) 개념과 특징 146 2) 연구절차 147 3) 분석결과 152 V. 결론 179 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179 1) 1단계: 문헌연구 180 2) 2단계: 수업참관 및 심층인터뷰 181 3) 3단계: 델파이 조사 185 2.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189 참고문헌 196 부록 1. 심층인터뷰 녹취록 200 2. 델파이 설문지 240

저자 : 김광재 강용철 홍성일/ 제작년도 : 2013-08-31/ 출처 : 없음
08-31 2013
상세보기

요약문 Ⅰ. 서론 15 II. 연구목적 19 III. 연구방법 21 1. 2차 자료분석 22 1) 연구대상 22 2. 관심집단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23 3. 델파이(delphi) 조사 24 V. 연구내용 28 1. 해외 읽기진흥 정책 현황 28 1) 독서를 통한 읽기진흥 28 2) 미디어 교육을 통한 읽기진흥 29 3) 해외 읽기진흥 정책의 유형화 32 (1) 독서환경 및 인프라 구축 33 (2) 독서 장려를 위한 세제지원 34 (3) 읽기진흥 캠페인 34 4) 소외계층의 독서활동 지원정책 35 (1) 소외계층의 독서활동 지원과 시민단체 35 (2) 소외계층의 읽기진흥과 신문읽기 37 5) 읽기진흥 정책평가 38 6) 국가별 읽기 정책 진행 현황과 평가 39 (1) 미국 39 (2) 일본 47 (3) 영국 59 (4) 프랑스 70 (5) 독일 81 7) 국가별 읽기진흥 정책의 특징 90 2. 관심집단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93 1) 진행 과정 및 응답자 93 2) 집단별 인터뷰 내용 분석 95 3) 주제별 분석 103 3. 델파이(Delpi) 조사 111 1) 읽기진흥 해외 정책 평가 112 2) 읽기진흥 국내 정책 평가 135 3) 매체와 읽기 진흥 145 V. 결 론 154 1. 연구의 목적과 방법 154 2. 주요 연구 결과 155 3. 결론과 제언 167 1) 일반 읽기 진흥 정책 167 (1) 읽기의 즐거움 강조 167 (2) 우수 독서 공급자 지원정책 169 (3) 참여문화의 기반으로서의 읽기 기능 강화 169 (4) 읽기 교육의 체계화 170 (5) 읽기에 대한 인식 전환 캠페인 172 2) 디지털 환경에서의 읽기 172 참고문헌 176 부록 1: Focus Group Interview 질문내용 188 부록 2: 델파이 조사 설문지 193

저자 : 한국신문협회(정일권 채영길)/ 제작년도 : 2013-11-09/ 출처 : 없음
11-09 2013
상세보기

01 서론 … 1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 1 2. 연구의 구성 … 7 3. 연구 방법 … 10 02 근대 사회의 출현과 읽기의 경험: 읽기에 대한 미디어 철학적 성찰 … 14 1. 읽기: 마음과 사물의 이중 분절 … 16 2. 읽기란 무엇인가 … 17 3. 세계의 가독성: 세계는 어떻게 읽기의 대상이 되는가? … 19 4. 읽기는 ‘타자(Autre)’의 읽기다 … 20 5. 읽기의 대상(상징과 기호적 사물)의 존재 방식인 부정성 … 28 6. 디지털, 또는 0과 1 사이 … 29 7. 이야기 또는 존재론적 세미오시스 … 31 8. 읽기, 또는 0과 1 사이를 잇기 … 38 9. 읽기는 매체-되기(being media)다 … 40 10. 읽기의 소산인 지식은 단순히 사물의 재현이 아니다 … 40 11. 앎은 사람이 그것에 관해 선천적 면역결핍증을 앓고 있는 질병이다 … 43 12. 인간을 이중화된 존재로 구성하는 간극(‘타자’): 읽기와 지식의 동근원성 … 45 13. 읽기와 읽기 관행: 타자라는 무의식적 차원에 접근하기 … 47 03 근대 한국의 읽기의 ‘경험’과 ‘실천’의 의미 … 55 1. 읽기, 무엇이 문제인가: 근대, 계몽, 책, 독서 … 55 2. 읽기의 역사적 변천 … 58 3. 독서법의 변천사와 그 의미 … 62 4. ‘읽기의 경험과 실천’의 사회적 의미 … 69 5. 21세기 매체 환경 변화와 읽기의 미래: 전자책의 가능성과 새로운 독서법… 79 04 국내 읽기문화의 현황: 국민 독서실태 및 미디어 소비 행태 … 81 1. 국민 독서실태 조사에 나타난 읽기문화의 현 단계 … 82 2. 미디어 수용자 조사에 나타난 읽기문화의 현 단계 … 91 3. 요약 … 98 05 디지털 시대의 스마트 미디어와 읽기 문화: 수용자 심층 인터뷰 … 101 1. 디지털 읽기의 환경과 조건 … 102 2. 디지털 독자란 누구인가? … 104 3. 무엇을 어떻게 읽는가? … 110 4. 요약 … 129 06 디지털 시대의 읽기 환경: 전자책의 출현과 보급 … 131 1. 전자책 시장의 기본 구조 … 132 2. 해외의 전자책 시장 동향 … 134 3. 국내의 전자책 시장 동향 … 147 07 해외 사례 연구: 일본의 읽기문화진흥 정책과 그 결과 … 162 1. 일본의 신문 및 출판 시장 현황 … 163 2. 읽기문화진흥법을 둘러싼 현황 및 전개 … 166 3. 읽기문화 환경의 변화 … 181 4. 일본 전자출판 시장의 전망 및 과제 … 187 08 결론 및 정책적 제언 … 193 1. 연구 결과의 요약 및 토론 … 193 2. 디지털 시대의 읽기문화와 미디어 리터러시 … 196 3. 정책적 함의 … 203 참고 문헌 … 209

저자 : 박진우 김예란/ 제작년도 : 2011-11-30/ 출처 : 없음
11-30 2011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