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필 : 박미영 (한국NIE협회 공동대표, 미디어강사) Ⅰ. 총론 1. 가이드북 개발 배경과 목적 2. 매뉴얼 특징 및 구성원리 3. 매뉴얼 활용방안 Ⅱ 실버세대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 매뉴얼 1. 미디어를 안전하게 이용하려면? 2. 미디어를 건강하게 이용하려면? 3. 미디어를 매너 있게 이용하려면? 4. 미디어를 윤리적으로 이용하려면? 5. 미디어를 생산적으로 이용하려면? 6. 뉴스나 정보, 메시지를 읽을 때 어떻게 하죠? 7. 댓글을 쓸 때 어떻게 하죠? 8. 남이 만든 콘텐츠(음악, 영상, 그림 등)를 이용·공유할 때 어떻게 하죠?
집필 : 박점희 (신나는 미디어 교육 공동대표, 미디어강사) Ⅰ. 총론 1. 매뉴얼 제작 배경 2. 매뉴얼 제작 목적 3. 매뉴얼의 특징 4. 매뉴얼의 구성 방향 Ⅱ 학부모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지도 가이드 1. 미디어! 알긴 아는데, 정확히 뭐죠? 2. 아이들에게 친숙한 미디어는 어떤 것일까요? 3. 디지털 미디어 이용은 언제부터 얼마나 허용해야 할까요? 4. 미디어 활용에도 연령별 가이드라인이 있나요? 5. 학교에서도 미디어를 배운다는데, 어떤 내용인가요? 6. 미디어는 나쁘기만 할까요? 7. 미디어를 잘못 사용하는 경우도 있나요? 8. 미디어 생산자가 알고 지켜야 할 것이 무엇인가요? 9. 미디어에도 저작권이 있나요? 10. 아이들의 미래에 미디어가 도움이 될까요?
집필 : 황치성 (한국언론진흥재단 전문위원), 정완규 (한림대학교 겸임교수) Ⅰ. 총론 1. 매뉴얼 제작 배경과 목적 2. 매뉴얼의 특징 3. 미디어 리터러시란 무엇인가요? Ⅱ. 20대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 매뉴얼 1. 20대들은 미디어를 어떻게 이용하고 있을까요? 2. 나의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은 어느 정도일까요? 3. 미디어 메시지를 어떻게 읽고 써야 할까요? 4. 소크라테스 문답볍으로 푸는 허위정보 스무고개 5. 미디어 리터러시로 내 몸의 자존감을 높여 보세요. 6. 나의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 정답
집필 : 이연희 (청평중학교 사서교사) Ⅰ. 총론 1. 머리말 2. 매뉴얼의 구성 목차 Ⅱ.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지도 매뉴얼 1. 정보를 품은 미디어 2. TV 스타 처럼 되고 싶어! 3. 미디어 속 '정보 검색' 꿀팁 4. 미디어 속 정보로 '문제해결하기' 5. '스마트폰' 똑똑하게 사용하기 6. '온라인 게임' 제대로 알고 하자! 7. 세상을 움직이는 '1인 미디어' 8. 가짜뉴스 NO! 9. 꼼짝 마! 사이버 폭력 10. 내 정보는 내가 지킨다! 11. 미디어 저작권 수호대
집필 : 김형태(군자초등학교 교사) Ⅰ. 총론 1. 배경 2. 목적 3. 매뉴얼 특징 4. 매뉴얼 구성 방향과 원리 Ⅱ. 어린이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지도 매뉴얼 1. 미디어는 어떻게 이용해야 할까요(미디어 이용) 2. 정보를 검색할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정보 검색) 3. 정보를 판별할 수 있나요?(정보판별) 4. 스마트폰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나요?(스마트폰 이용) 5. 온라인에서 대화를 할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메신저 이용) 6. 댓글을 달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소통) 7. 온라인 게임을 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이용) 8. 유튜브를 이용할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이용) 9. 다른 사람의 콘텐츠를 이용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활용) 10. 1인 방송을 기획하거나 제작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생산)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 지도 가이드 종합본입니다. 연령 및 대상에 맞게 활용하시면 됩니다.
학부모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지도 가이드입니다. 간단한 미디어 리터러시 학습지도용으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실버세대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 지도 가이드입니다. 간단한 미디어 리터러시 학습 및 실천 용도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20대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 지도 가이드입니다. 간단한 미디어 리터러시 학습지도용으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 지도 가이드입니다. 간단한 미디어 리터러시 학습지도용으로 활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