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한국언론진흥재단은 학교 미디어교육 활성화 및 청소년의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 향상을 위해
다음과 같이 지역신문활용 자유학기제 미디어교육 지원 사업을 실시합니다. 관심 있는 학교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1. 지원 목적
가. 학교 미디어교육 활성화
나. 청소년의 뉴스 리터러시(News Literacy) 및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능력
향상을 통해 뉴스와 미디어에 분별 있게 접근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하며, 능동적으로 활용
2. 지원 개요
가. 지원대상 : 전국 유·초‧중‧고등학교
※ <미디어교육 운영학교>, <팩트체크 교실>, <자유학기제> 선정학교는 중복지원 불가능.
나. 지원규모 : 8校 내외
다. 수업지원기간 : 7월 4일(월) ~ 11월 30일(수)
라. 지원내용
1) 미디어교육 강사 파견(1校 당 최대 20시간 내, 강사는 1인 이상이 파견될 수도 있음)
- 최대 20시간 이내, “운영학교(3차)”에 한해 여러 학급으로 나누어 신청 가능
<동일 시간 내에 한 학급, 또는 여러 학급 수업 가능>
- 실시간 온라인 교육 가능 (정해진 시간에 강사와 수강생이 온라인 플랫폼에 접속하여 쌍방향으로 소통하며 진행하는 교육)
- 세부 수업 일정은 학교 일정에 맞춰 신청 가능, 다만 사업기간 내(7.4~11.30) 최대 20시간, 1일 최소 2시간 이상 연강으로 구성 要
2) e-NIE(온라인 뉴스활용교육) 프로그램 지원
3) 교급별 미디어교육 수업지도안 제공
- 포미 사이트 https://www.forme.or.kr/index.cs >수업지도안 메뉴에서 상시 제공
4) 미디어교육 교재 지원(별도 신청 要)
- 고등 : ‘뉴스, 제대로 알고 즐기기’
- 중등 : ‘뉴스 Talk, 뉴스를 만나다! 미래를 만나다!’
- 초등 : ‘세상을 바라보는 창, 뉴스로 열어요’
(포미사이트>알림마당>공지사항>2022년 뉴스(미디어)활용 교육과정 운영 신청 안내 – 교재 지원 공지글 참고 -> http://asq.kr/yF00vfBqIF)
5) 커리큘럼은 강사배정 이후 강사와 조율 가능
3. 지원 대상
가. 기본교과와 창의적 체험 활동 등 정규 교과과정에 미디어교육 수업을 편성해 강의 가능한 학교
나. 미디어교육 관련 수업 주제를 지정해 지속적으로 운영하려는 학교
※ <미디어교육 운영학교>, <팩트체크 교실>, <자유학기제> 선정학교는 중복지원 불가능
4. 지원 조건
가. 학교별 담당교사·담당자 지정 및 연간 교육활동‧교육일정 관리
나. 수업 운영 계획 등록(신청) 및 결과보고서 제출
- 결과보고서 제출은 사업 완료 후 10일 이내
다. 매월 강의확인서 검토‧승인 및 파견 강사 수업 평가
라. 미디어교육 효과 조사, 뉴스 리터러시 역량 향상도 측정 등 사업평가 협조
마. 수업 운영 결과물의 교육 및 공익 목적, 대외적 공유‧활용에 대한 동의
5. 선정기준
6. 지원 신청
가. 신청방법
1) 지원 신청서(수업 계획서 포함) 온라인 제출
(시스템상 60분 내 자동 로그아웃되므로, 신청서 작성시 60분 내 수시로 저장 요망)
- 공지글에 첨부된 사업참여자 매뉴얼 참고
※ 세부 수업 일정은 추후 조정 가능하나 반드시 사업기간 내(7.4~11.30) 최대 20시간, 1일 최소 2차시 이상으로 구성 要
※ 전자문서로 제출하므로 지원 신청서 직인은 생략 가능
※ 수업 계획 및 교육 내용은 하단 <뉴스,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커리큘럼>파일 혹은
포미 사이트 내 '수업지도안' 및 '자료실'-교재-각 교급별 교재 내용 참고 가능
나. 신청기간 : 6월 2일(목) ~ 6월 17일(금)
7. 담당자 및 문의처
- 미디어교육팀 허은정 사원(02-2001-7239, ejheo@kpf.or.kr)
- 미디어교육팀 손한빈 사원(02-2001-7232, shbpcob@kpf.or.kr)
- 미디어교육팀 이영균 사원(02-2001-7238, yk0115@kpf.or.kr)
8. 신청 시 유의사항
가. 제출기한 엄수
나. 제출 시 담당자 성명 및 연락처 정확히 기재 요망
다. 재단의 타 지원사업과 중복 신청 불가
(강사파견사업 : <운영학교>, <팩트체크교실>, <자유학기제>, <평생교실> 등)
9. 추진 일정
가. 선정결과 발표 : 6월 21일(화) ~ 6월 23일(목) 예정
- 선정기준 : △운영 계획의 적정성 및 구체성 △지원 필요성 △미디어교육 운영 현황
△향후 활용계획 등
나. 학교별 강사 배치 : ~ 6월 30일(목)
다. 학교별 수업 운영 및 교육활동 관리 : 7월 4일(월) ~ 11월 30일(수)
라. 파견 강사 수업 평가 및 결과보고서 제출 : 사업 완료 후 10일 이내
※ 상기 추진 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 공모사업 신청은 ‘회원가입’ 및 '사업참여자' 권한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사업참여자' 권한 부여가 필요하신 회원님께서는 마이페이지 > 회원정보에서 '사업참여자' 권한 신청 후 공모사업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권한 승인을 받으신 후에는, 로그아웃 후 재로그인 해주셔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 신청서 작성시 로그인 만료시간 등으로 신청서 작성 제출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메모장 프로그램(한글, 워드 등)을 활용하시어 복사, 붙여 넣기 하시면 신청하실 때 작성이 좀 수월하실 수 있습니다.
(수시로 임시저장을 해 주셔도 좋습니다.)
※ [안내사항] 사업공고 신청시 임시저장이나 신청정보 등록에서 일부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오류가 발생하면 아이디와 성명, 오류 사례를 메일(mingkki4770@caon.kr)로 보내주시면 조치 후 회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사업은 한국언론진흥재단 정부광고 수수료로 조성된 언론진흥기금의 지원을 받아 실시됩니다.’
* 한국언론진흥재단 정부광고 수수료 더 알아보기 -> https://url.kr/7i8mez
다음과 같이 지역신문활용 자유학기제 미디어교육 지원 사업을 실시합니다. 관심 있는 학교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1. 지원 목적
가. 학교 미디어교육 활성화
나. 청소년의 뉴스 리터러시(News Literacy) 및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능력
향상을 통해 뉴스와 미디어에 분별 있게 접근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하며, 능동적으로 활용
2. 지원 개요
가. 지원대상 : 전국 유·초‧중‧고등학교
※ <미디어교육 운영학교>, <팩트체크 교실>, <자유학기제> 선정학교는 중복지원 불가능.
나. 지원규모 : 8校 내외
다. 수업지원기간 : 7월 4일(월) ~ 11월 30일(수)
라. 지원내용
1) 미디어교육 강사 파견(1校 당 최대 20시간 내, 강사는 1인 이상이 파견될 수도 있음)
- 최대 20시간 이내, “운영학교(3차)”에 한해 여러 학급으로 나누어 신청 가능
<동일 시간 내에 한 학급, 또는 여러 학급 수업 가능>
- 실시간 온라인 교육 가능 (정해진 시간에 강사와 수강생이 온라인 플랫폼에 접속하여 쌍방향으로 소통하며 진행하는 교육)
- 세부 수업 일정은 학교 일정에 맞춰 신청 가능, 다만 사업기간 내(7.4~11.30) 최대 20시간, 1일 최소 2시간 이상 연강으로 구성 要
2) e-NIE(온라인 뉴스활용교육) 프로그램 지원
3) 교급별 미디어교육 수업지도안 제공
- 포미 사이트 https://www.forme.or.kr/index.cs >수업지도안 메뉴에서 상시 제공
4) 미디어교육 교재 지원(별도 신청 要)
- 고등 : ‘뉴스, 제대로 알고 즐기기’
- 중등 : ‘뉴스 Talk, 뉴스를 만나다! 미래를 만나다!’
- 초등 : ‘세상을 바라보는 창, 뉴스로 열어요’
(포미사이트>알림마당>공지사항>2022년 뉴스(미디어)활용 교육과정 운영 신청 안내 – 교재 지원 공지글 참고 -> http://asq.kr/yF00vfBqIF)
5) 커리큘럼은 강사배정 이후 강사와 조율 가능
3. 지원 대상
가. 기본교과와 창의적 체험 활동 등 정규 교과과정에 미디어교육 수업을 편성해 강의 가능한 학교
나. 미디어교육 관련 수업 주제를 지정해 지속적으로 운영하려는 학교
※ <미디어교육 운영학교>, <팩트체크 교실>, <자유학기제> 선정학교는 중복지원 불가능
4. 지원 조건
가. 학교별 담당교사·담당자 지정 및 연간 교육활동‧교육일정 관리
나. 수업 운영 계획 등록(신청) 및 결과보고서 제출
- 결과보고서 제출은 사업 완료 후 10일 이내
다. 매월 강의확인서 검토‧승인 및 파견 강사 수업 평가
라. 미디어교육 효과 조사, 뉴스 리터러시 역량 향상도 측정 등 사업평가 협조
마. 수업 운영 결과물의 교육 및 공익 목적, 대외적 공유‧활용에 대한 동의
5. 선정기준
프로그램명 | 선정 기준 | 비고 |
미디어교육 운영학교 | △ 운영 계획의 적정성 및 구체성 △ 지원 필요성 △ 미디어교육 운영 현황 △ 향후 활용계획 △ 전년도 운영 결과보고서의 충실성 △ 정보소외계층 및 취약계층 (다문화, 장애인, 북한이탈주민, 저소득층 등) 우선 지원 △ 지역별 균등 지원 △ 교육수혜인원 고려 |
6. 지원 신청
가. 신청방법
1) 지원 신청서(수업 계획서 포함) 온라인 제출
(시스템상 60분 내 자동 로그아웃되므로, 신청서 작성시 60분 내 수시로 저장 요망)
- 공지글에 첨부된 사업참여자 매뉴얼 참고
※ 세부 수업 일정은 추후 조정 가능하나 반드시 사업기간 내(7.4~11.30) 최대 20시간, 1일 최소 2차시 이상으로 구성 要
※ 전자문서로 제출하므로 지원 신청서 직인은 생략 가능
※ 수업 계획 및 교육 내용은 하단 <뉴스,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커리큘럼>파일 혹은
포미 사이트 내 '수업지도안' 및 '자료실'-교재-각 교급별 교재 내용 참고 가능
나. 신청기간 : 6월 2일(목) ~ 6월 17일(금)
7. 담당자 및 문의처
- 미디어교육팀 허은정 사원(02-2001-7239, ejheo@kpf.or.kr)
- 미디어교육팀 손한빈 사원(02-2001-7232, shbpcob@kpf.or.kr)
- 미디어교육팀 이영균 사원(02-2001-7238, yk0115@kpf.or.kr)
8. 신청 시 유의사항
가. 제출기한 엄수
나. 제출 시 담당자 성명 및 연락처 정확히 기재 요망
다. 재단의 타 지원사업과 중복 신청 불가
(강사파견사업 : <운영학교>, <팩트체크교실>, <자유학기제>, <평생교실> 등)
9. 추진 일정
가. 선정결과 발표 : 6월 21일(화) ~ 6월 23일(목) 예정
- 선정기준 : △운영 계획의 적정성 및 구체성 △지원 필요성 △미디어교육 운영 현황
△향후 활용계획 등
나. 학교별 강사 배치 : ~ 6월 30일(목)
다. 학교별 수업 운영 및 교육활동 관리 : 7월 4일(월) ~ 11월 30일(수)
라. 파견 강사 수업 평가 및 결과보고서 제출 : 사업 완료 후 10일 이내
※ 상기 추진 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 공모사업 신청은 ‘회원가입’ 및 '사업참여자' 권한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사업참여자' 권한 부여가 필요하신 회원님께서는 마이페이지 > 회원정보에서 '사업참여자' 권한 신청 후 공모사업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권한 승인을 받으신 후에는, 로그아웃 후 재로그인 해주셔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 신청서 작성시 로그인 만료시간 등으로 신청서 작성 제출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메모장 프로그램(한글, 워드 등)을 활용하시어 복사, 붙여 넣기 하시면 신청하실 때 작성이 좀 수월하실 수 있습니다.
(수시로 임시저장을 해 주셔도 좋습니다.)
※ [안내사항] 사업공고 신청시 임시저장이나 신청정보 등록에서 일부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오류가 발생하면 아이디와 성명, 오류 사례를 메일(mingkki4770@caon.kr)로 보내주시면 조치 후 회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사업은 한국언론진흥재단 정부광고 수수료로 조성된 언론진흥기금의 지원을 받아 실시됩니다.’
* 한국언론진흥재단 정부광고 수수료 더 알아보기 -> https://url.kr/7i8me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