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선착순 모집) 2022년 <팩트체크 교실> 중학교 대상 미디어교육 지원 사업
한국언론진흥재단은 학교 미디어교육 활성화 및 청소년의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을 위해 아래와 같이 중학생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팩트체크 교실> 미디어교육 지원 사업(이하 <청소년 팩트체크 교실>)을 실시합니다. 관심 있는 학교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 <청소년 팩트체크 교실> 프로그램 개관
○ 책임 있는 미디어 생비자로서의 성장을 위한 팩트체크 역량 강화 및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으로 구성된 청소년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 지원 목적
○ 중학생 대상 참여형‧체험형 수업 확산
○ 자유학년(학기)제 도입 취지인 수업 방식의 개선과 진로교육 활성화에 기여
○ 청소년의 뉴스 리터러시 및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
►뉴스 리터러시(News Literacy) 및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뉴스와 미디어에 분별 있게 접근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하며, 능동적으로 활용하는 능력
□ 지원 개요
○ 지원대상 : 중학생 대상 자율 활동으로 미디어교육 과정을 운영하려는 전국 중학교
※ 미디어교육 <팩트체크 교실>, <평생교실>, 추후 미디어강사 파견 사업(<자유학기제(24시간 예정)>등)과 중복지원 불가
○ 지원규모 : 50校 이내(선착순 모집)
- 교구재는 1교당 최대 학생 30명까지 지원 가능하며, 지원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교육 대상: 1~16교시(8차시) 동일한 집단 (1차시 수강했던 홍길동 학생이 8차시까지 수강해야 함.)
※ 1교당 교구재 최대 30개 까지 지원
○ 지원기간 : 2022년도 1학기(3월 14일(월) ~ 1학기 종료일)
※ <청소년 팩트체크 교실>은 2022학년도 1학기 강사파견 사업으로 한시적으로 운영 예정입니다.
○ 지원내용
- 미디어교육 강사 파견(1校 당 16시간)
※ 1차시 수업구성: 45분x2교시=1차시 블록형으로, 총 8차시 교육 운영 지원
- <청소년 팩트체크 교실> 교재 및 교구재 지원(선정 학교에 한해 추후 학교에서 별도 신청 要)
- 그 외 필요시 중학교 미디어교육 수업지도안 제공(포털 포미 https://www.forme.or.kr에서 상시 제공)
○ 수업방식: 오프라인 대면 및 실시간 비대면(온라인교육) 병행 가능
- 온라인교육: 정해진 시간에 강사와 수강생이 온라인 플랫폼에 접속하여 쌍방향으로 소통하며 진행 가능
□ 지원 조건
○ 학교별 담당교사 지정 및 학기 중 교육활동‧교육일정‧교구재 등 일체 관리
○ 미디어교육포털 포미(forme.or.kr) 사이트에 수업 운영 계획 등록(신청)
○ 미디어교육포털 포미(forme.or.kr) 사이트에 최종 교육 종료 후 10일 이내 결과보고서 제출
○ 파견 강사 수업 평가 및 강의확인서 검토‧승인
○ 미디어교육 효과 조사, 뉴스 리터러시 측정, 만족도 조사 등 사업평가 조사 협조
○ 수업 운영 결과물의 교육 및 공익 목적 대외적 공유‧활용에 대한 동의
□ 신청 방법
○ 지원 신청서(수업 계획서 포함) 온라인 제출
※ 세부 수업 일자는 추후 조정 가능하나, 반드시 사업기간 내(2022학년도 1학기 중) 운영하여야 하며, 1일 최소 2차시 이상으로 구성 要
※ 전자문서로 제출하므로 지원 신청서 직인은 생략 가능
※ 프로그램 구성 세부내용은 붙임 <팩트체크 교실> 개관자료에서 확인
○ 지원 마감일: ~ 2022년 2월 11일(금)(선착순 모집으로 조기 마감 가능)
□ 담당자 및 문의처
○ 미디어교육팀 황미연 과장(02-2001-7234, myh@kpf.or.kr)
□ 신청 시 유의사항
○ 지원 마감일 엄수
○ 제출 시 담당자 성명 및 연락처 정확히 기재 요망
○ 재단의 타 지원사업과 중복 신청 불가
※ 강사 파견사업 : 운영학교, 자유학기제, 평생교실 등
○ 수업 및 교구재는 1교당 최대 학생 30명까지 지원
□ 추진 일정
○ 선정결과 발표 : 2월 19일(금) 예정
○ 학교별 파견 강사 확정 : ~ 3월 11일(금)
○ 학교별 수업 운영 및 교육활동 관리 : 3월 14일(월) ~ 22학년도 1학기 종료 시점까지
○ 파견 강사 수업 평가 및 결과보고서 제출 : 최종 교육 종료 후 10일 이내
※ 상기 추진 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 공모사업 신청을 위해서는 미디어교육포털 포미(forme.or.kr) 사이트에서 '사업참여자' 권한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사업참여자' 권한 가입이 필요하신 회원님께서는 마이페이지 > 회원정보 에서 '사업참여자' 권한 신청 후 공모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권한 승인을 받으신 후에는, 로그아웃 후 재로그인 해주셔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 신청서 작성시 로그인 만료시간 등으로 신청서 작성 제출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메모장 프로그램(한글, 워드 등)을 활용하시어 복사, 붙여 넣기 하시면 신청하실 때 작성이 좀 수월하실 수 있습니다.
(수시로 임시저장을 해 주셔도 좋습니다.)
※ [안내사항] 사업공모 신청시 임시저장 및 신청정보 등록 등에서 일부 사용자에게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사항 발생시 아이디, 성명, 오류 사례를 메일(mingkki4770@caon.kr)로 보내주시면 조치 후 회신드리겠습니다.
□ <청소년 팩트체크 교실> 프로그램 개관
○ 책임 있는 미디어 생비자로서의 성장을 위한 팩트체크 역량 강화 및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으로 구성된 청소년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 지원 목적
○ 중학생 대상 참여형‧체험형 수업 확산
○ 자유학년(학기)제 도입 취지인 수업 방식의 개선과 진로교육 활성화에 기여
○ 청소년의 뉴스 리터러시 및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
►뉴스 리터러시(News Literacy) 및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뉴스와 미디어에 분별 있게 접근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하며, 능동적으로 활용하는 능력
□ 지원 개요
○ 지원대상 : 중학생 대상 자율 활동으로 미디어교육 과정을 운영하려는 전국 중학교
※ 미디어교육 <팩트체크 교실>, <평생교실>, 추후 미디어강사 파견 사업(<자유학기제(24시간 예정)>등)과 중복지원 불가
○ 지원규모 : 50校 이내(선착순 모집)
- 교구재는 1교당 최대 학생 30명까지 지원 가능하며, 지원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교육 대상: 1~16교시(8차시) 동일한 집단 (1차시 수강했던 홍길동 학생이 8차시까지 수강해야 함.)
※ 1교당 교구재 최대 30개 까지 지원
○ 지원기간 : 2022년도 1학기(3월 14일(월) ~ 1학기 종료일)
※ <청소년 팩트체크 교실>은 2022학년도 1학기 강사파견 사업으로 한시적으로 운영 예정입니다.
○ 지원내용
- 미디어교육 강사 파견(1校 당 16시간)
※ 1차시 수업구성: 45분x2교시=1차시 블록형으로, 총 8차시 교육 운영 지원
- <청소년 팩트체크 교실> 교재 및 교구재 지원(선정 학교에 한해 추후 학교에서 별도 신청 要)
- 그 외 필요시 중학교 미디어교육 수업지도안 제공(포털 포미 https://www.forme.or.kr에서 상시 제공)
○ 수업방식: 오프라인 대면 및 실시간 비대면(온라인교육) 병행 가능
- 온라인교육: 정해진 시간에 강사와 수강생이 온라인 플랫폼에 접속하여 쌍방향으로 소통하며 진행 가능
□ 지원 조건
○ 학교별 담당교사 지정 및 학기 중 교육활동‧교육일정‧교구재 등 일체 관리
○ 미디어교육포털 포미(forme.or.kr) 사이트에 수업 운영 계획 등록(신청)
○ 미디어교육포털 포미(forme.or.kr) 사이트에 최종 교육 종료 후 10일 이내 결과보고서 제출
○ 파견 강사 수업 평가 및 강의확인서 검토‧승인
○ 미디어교육 효과 조사, 뉴스 리터러시 측정, 만족도 조사 등 사업평가 조사 협조
○ 수업 운영 결과물의 교육 및 공익 목적 대외적 공유‧활용에 대한 동의
□ 신청 방법
○ 지원 신청서(수업 계획서 포함) 온라인 제출
※ 세부 수업 일자는 추후 조정 가능하나, 반드시 사업기간 내(2022학년도 1학기 중) 운영하여야 하며, 1일 최소 2차시 이상으로 구성 要
※ 전자문서로 제출하므로 지원 신청서 직인은 생략 가능
※ 프로그램 구성 세부내용은 붙임 <팩트체크 교실> 개관자료에서 확인
○ 지원 마감일: ~ 2022년 2월 11일(금)(선착순 모집으로 조기 마감 가능)
□ 담당자 및 문의처
○ 미디어교육팀 황미연 과장(02-2001-7234, myh@kpf.or.kr)
□ 신청 시 유의사항
○ 지원 마감일 엄수
○ 제출 시 담당자 성명 및 연락처 정확히 기재 요망
○ 재단의 타 지원사업과 중복 신청 불가
※ 강사 파견사업 : 운영학교, 자유학기제, 평생교실 등
○ 수업 및 교구재는 1교당 최대 학생 30명까지 지원
□ 추진 일정
○ 선정결과 발표 : 2월 19일(금) 예정
○ 학교별 파견 강사 확정 : ~ 3월 11일(금)
○ 학교별 수업 운영 및 교육활동 관리 : 3월 14일(월) ~ 22학년도 1학기 종료 시점까지
○ 파견 강사 수업 평가 및 결과보고서 제출 : 최종 교육 종료 후 10일 이내
※ 상기 추진 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 공모사업 신청을 위해서는 미디어교육포털 포미(forme.or.kr) 사이트에서 '사업참여자' 권한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사업참여자' 권한 가입이 필요하신 회원님께서는 마이페이지 > 회원정보 에서 '사업참여자' 권한 신청 후 공모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권한 승인을 받으신 후에는, 로그아웃 후 재로그인 해주셔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 신청서 작성시 로그인 만료시간 등으로 신청서 작성 제출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메모장 프로그램(한글, 워드 등)을 활용하시어 복사, 붙여 넣기 하시면 신청하실 때 작성이 좀 수월하실 수 있습니다.
(수시로 임시저장을 해 주셔도 좋습니다.)
※ [안내사항] 사업공모 신청시 임시저장 및 신청정보 등록 등에서 일부 사용자에게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사항 발생시 아이디, 성명, 오류 사례를 메일(mingkki4770@caon.kr)로 보내주시면 조치 후 회신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