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EDIA EDUCATION

본문내용

2020년 미디어교육 운영학교(2차)(모집기간 연장 ~ 7.15)

지원기간
2020-06-11 ~ 2020-07-15
조회수
3288
작성일
2020-06-11 11:08
SNS 공유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구글 플러스 공유하기 카카오 스토리 공유하기
한국언론진흥재단은 학교 미디어교육 활성화 및 청소년의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을 위해 다음과 같이 미디어교육 운영학교(2차) 지원 사업을 실시합니다. 관심 있는 학교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 지원 목적
○ 학교 미디어교육 활성화
○ 청소년의 뉴스 리터러시 및 미디어 리터러시 뉴스 리터러시(News Literacy) 및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뉴스와 미디어에 분별 있게 접근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하며, 능동적으로 활용하는 능력 향상


□ 지원 개요
○ 지원대상 : 전국 초‧중‧고등학교 * 상반기 지원 학교 중복 신청 불가
○ 지원규모 : 100校 내외
○ 지원기간 : 8월 3일(월) ~ 12월 11일(금)

○ 지원내용
 ◦ 미디어교육 강사 파견(1校 당 16시간 내 교육 지원)
 - 수업일정과 형태는 선정학교의 학사 운영 상황에 맞추어 협의 및 조정가능
 - 언택트(비대면) 교육 필요성 확대에 따른 실시간 화상교육, 온라인 교육 영상 제공


 ※ 온라인 교육 영상 예시
  주제명 세부주제
1 미디어! 알긴 아는데, 정확히 뭐죠? 1) 미디어의 생태계 변화
2) 정보를 담고 있는 미디어의 종류
3) 미디어는 소통의 도구
2 미디어 속성과 이용 규칙은 이렇게! 1) 미디어 속성
2) 미디어의 순기능과 역기능
3) 미디어 이용 규칙
3 뉴스 리터러시 함께 해요. 1) 뉴스와 뉴스 플랫폼의 변화
2) 뉴스 주체적으로 읽기
3) 누구나, 뉴스 생비자
4 스마트 폰 리터러시 이렇게! 1) 스마트폰 사용의 일상화
2) 스마트폰 문화의 명암
3) 스마트폰을 더 스마트하게
5 온라인 게임 제대로 알고 해요. 1) 게임은 문화다
2) 게임, 리터러시하다
3) 게임, 건강하게 즐기자
6 영상, 제대로 읽어요. 1) 영상 보기? 읽기!
2) 영상의 등급, 특 A+
3) 5천만의 1인 미디어 시대

- 선정학교 담당교사 대상으로 온라인 수업 진행에 필요한 강의 지원 예정(유튜브 채널 활용)

◦ e-NIE(온라인 뉴스활용교육) 프로그램 지원
◦ 교급별 미디어교육 수업지도안 제공(포털 포미 https://www.forme.or.kr/ 에서 상시 제공)
◦ 미디어교육 교재 지원(별도신청 要)
- 고등 : ‘뉴스, 제대로 알고 즐기기’
- 중등 : ‘뉴스 Talk, 뉴스를 만나다! 미래를 만나다!’
- 초등 : ‘세상을 바라보는 창, 뉴스로 열어요’


□ 지원 대상
○ 기본교과, 창의적 체험 활동 등 정규 교과과정에 미디어교육 관련 수업을 학사일정에 반영 가능한 학교
○ 방과 후 수업, 동아리 등 정규교과 이외의 시간에 미디어교육 수업을 학사일정에 반영 가능한 학교
○ 자유학년(학기)제 등과 연계하여 미디어교육 과정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려는 학교
□ 지원 조건
○ 학교별 담당교사·담당자 지정 및 연간 교육활동‧교육일정 관리
○ 수업 운영 계획 등록(신청) 및 결과보고서 제출
- 결과보고서 제출은 사업 완료 후 10일 이내
○ 파견 강사 수업 평가 및 강의확인서 검토‧승인
○ 미디어교육 효과 조사, 뉴스 리터러시 측정 등 사업평가 협조
○ 수업 운영 결과물의 교육 및 공익 목적 대외적 공유‧활용에 대한 동의


□ 지원 신청
○ 제출서류
  - 지원 신청양식(수업 계획 포함) 온라인 제출
  ※ 세부 수업 일정은 추후 조정 가능하나 반드시 사업기간 내(8.3~12.11) 최대 16시간, 1일 최소 2차시 이상으로 구성 要
○ 제출기간 : ~ ‘20. 7. 15(수)
               
○ 제출방법 : 사이트 내 온라인 제출
※ 전자문서로 제출하므로 지원 신청서 직인은 생략 가능


□ 담당자 및 문의처
○ 미디어교육팀 황서현 사원(02-2001-7242, shhwang@kpf.or.kr)

□ 신청 시 유의사항
○ 제출기한 엄수
○ 제출 시 담당자 성명 및 연락처 정확히 기재 요망
○ 재단의 타 지원사업과 중복 신청 불가


□ 추진 일정
○ 선정결과 발표 : 7월 16일(목) 예정
- 선정기준 : △운영 계획의 적정성 및 구체성 △지원 필요성 △미디어교육 운영 현황 △향후 활용계획 △전년도 운영 결과보고서의 충실성 등
○ 학교별 강사 배치 : ~ 7월 24일(금)
○ 학교별 수업 운영 및 교육활동 관리 : 8월 3일(월) ~ 12월 11일(금)
○ 파견 강사 수업 평가 및 결과보고서 제출 : 사업 완료 후 10일 이내
※ 상기 추진 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 공모사업 신청은, '사업참여자' 권한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사업참여자' 권한 가입이 필요하신 회원님께서는 마이페이지 > 회원정보 에서 '사업참여자' 권한 신청 후 공모지원을 부탁드립니다.

※ [안내사항] 사업공고 신청시 임시저장이나 신청정보 등록이 일부 사용자께서 오류사항이 발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사항이 발생 시 아이디와 성명, 오류 사례를 메일(
regal1292@caon.kr)로 보내주시면 조치후 회신드리도록 하겠습니다.